BNK금융지주 "국내 최초 투뱅크 체제 내부등급법 승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07-13 09: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부등급법 적용 시 총자본·보통주자본비율 200bp 이상 상승 예상

[사진=BNK금융 제공]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등 9개 자회사를 보유한 BNK금융지주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바젤Ⅲ 기준 신용리스크 내부등급법 승인을 받았다. 국내 최초 투뱅크 체제 승인이다. 

13일 BNK금융 측은 "2017년 9월 그룹 통합모형 등의 기반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이후 내부등급법 관련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통제조직, 내부규정 등의 최소 요건을 모두 충족해 내부등급법 승인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내부등급법은 은행이나 은행계열사를 보유한 지주회사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리스크모형 및 기준을 적용해 위험가중자산(RWA)을 산출토록 하는 제도로,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평가한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추정한 리스크 측정요소(부도율, 부도시 손실률, 부도시 익스포져)를 활용하여 위험가중자산을 산출하는 방식이다.

특히 BNK금융지주의 내부등급법은 부산과 경남은행을 통합하지 않고 투뱅크 체제에서 국내 첫 승인을 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타 금융지주가 기존 은행의 내부등급법을 중심으로 카드회사나 증권회사의 기준을 맞춘 것과 달리 BNK금융지주는 양행에서 운영 중인 내부등급법 체계를 그룹 기준으로 리뉴얼했다.

BNK금융지주는 이번 내부등급법 승인을 통해 BIS 총자본비율(3월 기준 14.69%), 보통주자본비율(3월 기준 11.67%)이 기존보다 약 200bp 이상 상승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리스크 관리체계가 국제결제은행(BIS)에서 정한 글로벌 기준을 충족해 높은 수준의 대외 공신력을 얻게 됐다고 평가했다.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은 “국내 최초 투뱅크 체제에서의 내부등급법 승인으로 BNK금융지주의 높은 리스크관리 수준을 증명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내부등급법 승인을 발판으로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혈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