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북·중우호 60년 기념연회…'서열 2위' 최룡해 주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7-10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국 관계 새 전성기 맞아"

북한 국무위원회가 북·중우호조약 체결(7월 11일) 60주년을 앞두고 기념연회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과 김성남 노동당 국제부장, 문성혁 국제부 부부장, 김철근 국방성 부상(차관급), 박명호 외무성 부상 등이 기념연회에 참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리진쥔(李進軍) 주북 중국대사와 대사관 관계자들이 초청받았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북·중우호조약 체결 60주년을 맞아 기념연회를 열고 양국 관계가 새로운 전성기를 맞았다고 과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0일 "국무위원회가 조·중 우호, 협조 및 호상 원조에 관한 조약(이하 북·중우호조약) 체결 60돌에 즈음해 9일 연회를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연회는 권력서열 2위로 꼽히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주재했으며, 김성남 노동당 국제부장과 문성혁 국제부 부부장, 김철근 국방성 부상, 박명호 외무성 부상 등이 참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리진쥔(李進軍) 주북 중국대사를 비롯한 대사관 직원들이 초대됐다.

​최 제1부위원장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보내는 인사를 전하면서 "60년이라는 장구한 세월 속에서도 조약의 의의는 조금도 탈색되지 않았으며 현 국제 정세하에서 그 전략적 중요성은 날로 더 부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이어 최 부위원장은 "조·중 친선은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맞게 전면적으로 확대·발전되고 있다"며 "정치, 경제, 군사를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조·중 관계를 강화·발전시키기 위해 중국 동지들과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부장도 북·중우호조약을 '고귀한 유산'이라고 지칭하며 "오늘 조·중 친선관계가 김정은 동지와 시진핑 동지의 직접적인 관심 속에 자기 발전의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했다"고 밝혔다. 

리 대사는 "최근 국제 무대에서 취하고 있는 두 나라의 공동 입장은 조약의 진정한 의의를 다시금 보여주고 있다"며 "조선(북한)의 굳건한 지지에 감사드린다"고 화답했다. 이어 리 대사는 "지역 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조선 당과 정부에 대한 중국 당과 정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초심을 잃지 않고 중·조 관계를 끊임없이 발전시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양국은 1961년 7월 11일 베이징(北京)에서 김일성 주석과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가 참여한 가운데 북·중우호조약을 체결했다. 이 조약에는 한 나라가 침공을 당하면 다른 나라가 참전하도록 한 '군사 자동개입' 조항이 포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