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후보 단일화' 카드 꺼낸 정세균·이광재… "데드라인 7월 5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6-28 13: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反이재명 전선' 위해 모인 건 아냐"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광재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후보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권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다음 달 5일까지 '후보 단일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와 이 의원은 28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 재창출의 소명으로 대화와 합의를 통해 7월 5일까지 먼저 저희 둘이 하나가 되고, 민주당 적통 후보 만들기의 장정을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대선주자 간의 단일화 발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두 사람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나선 저희는 민주당의 정통성을 계승해 민주 정부 4기를 열어가야 한다는 절박한 사명감으로 도덕적 품격, 경제적 식견, 국정 능력을 갖춘 좋은 후보를 만드는 일에 뜻을 모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정신으로 정치를 시작하고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을 보좌했고,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염원하는 저희는 서로의 인격과 역량을 깊이 존경해왔다"고 덧붙였다.

두 사람이 후보 단일화 시기를 다음 달 5일로 못 박은 것은 민주당 예비 경선(컷오프) 일정을 고려해서다. 이 의원 측근인 전재수 민주당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두 분은 오랫동안 깊은 신뢰 관계를 맺었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해서 대화했다"라며 "다음달 9일부터 컷오프(여론조사)가 진행되는데 그전에 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사람은 다른 대선 후보들과의 추가 단일화 여지도 남겨뒀다. 정 전 총리 측근인 김민석 민주당 의원은 "단일화 이후인 7월 9일까지는 시간이 좀 있다. 첫발을 디딘 것이기 때문에 이후 여러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했다. 전 의원 역시 "구체적으로 (다른 후보들과 추가 단일화가) 진행되는 것은 없다"면서도 "(컷오프 전) 3~4일의 여유를 남긴 것은 정 전 총리와 이 의원의 단일화 진행 상황을 보며 (다른 후보들도 합류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놔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어떤 방식으로 단일화할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 전 의원은 경선 방식에 관해 "담판이 됐든, 결단이 됐든, 여론조사가 됐든 여러분이 상상하는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단일화 합의를 두고 '반(反)이재명 전선'이라는 해석에 전 의원은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우리가 대단히 싫어하고 경계하는 것이 반이재명 연대 내지는 전선"이라며 "일국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정치 지도자가 어떤 사람에 반대해 뭉치고 흩어지는 합종연횡, 이합집산은 청산해야 할 구태"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예비후보 등록을 받으며 본격적인 대선 경선 레이스를 시작했다. 이 의원은 이날, 정 전 총리는 오는 30일 후보 등록을 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