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美 생명과학지, '온코캐치' 암 선별검사 대체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06-17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명과학지 '지놈웹' 보도

[사진=EDGC 제공]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이하 EDGC)가 미국 생명과학 매체인 지놈웹(GenomeWeb)이 자사의 액체생검 브랜드 '온코캐치'에 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NGS) 유전체 분석 암 조기진단 첨단기술"이라고 평가했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복제수 변이 단백질 등을 분석하는 기존 업체들의 선별검사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EDGC 측이 말했다.

EDGC에 따르면 지놈웹은 지난 15일(현지 시간) 'Korean Firm EDGC to Expand Reach Into Liquid Biopsy Space With Cell-Free DNA Platform' 제목의 기사를 통해 EDGC의 연구개발 성과를 보도했다.

온코캐치는 혈액에 존재하는 세포 유리 DNA(cell-free DNA) 중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암세포 유래 ctDNA(순환 종양 DNA)를 검출해 분석하는 첨단기술로서 암 조기 진단, 암 재발과 전이 모니터링과 맞춤 항암제 치료 등 암의 진단과 치료의 전주기에 적용할 수 있는 정밀의료 기술이다.

지놈웹은 온코캐치가 복제수 변이(CNV), 단백질 등을 분석하는 기존 업체들의 선별검사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지놈웹은 "EDGC 초기 단계 검진 등 여러 암의 액체생검 서비스를 개발하며 유전체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며 "내년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체외진단 허가 신청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놈웹은 미국 기업인 그레일과도 비교했다 그레일은 글로벌 1위 유전체 장비업체인 일루미나가 10조원에 인수하려는 회사다.

지놈웹은 "이민섭 EDGC 대표가 '온코캐치-E'를 그레일의 '갤러리' 서비스에 비유했지만, 온코캐치는 다운스트림 메틸화를 위한 독자적인 농축 방식과 잠재적으로 발생 조직을 식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EDGC의 분석이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현재 EDGC는 위암을 비롯한 10대암 검진률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90% 이상으로 높이기 위해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민섭 EDGC 대표는 지놈웹과의 인터뷰에서 "검사의 결과가 암 종류와 단계에 따라 다르지만, 온코캐치는 폐암·유방암·대장암에 있어선 다른 암에 비해 90% 이상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