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부터 폐업까지...서울시,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원스톱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6-15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진입기(창업준비)→성장기(경영개선)→재도전기(사업정리) 전 단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서울시 제공]


# 15년간 요식업에 몸담았지만 막상 창업하자니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이런 저에게 서울시의 창업자금 지원과 전문가의 상담과 컨설팅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꼼꼼하게 준비하고 창업해 창업 1년 만에 가맹점을 5개나 운영하며 안정적인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컨설팅, 송파구 배달전문점 대표)

창업준비부터 폐업지원까지 소상공인을 위한 서울시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이 강화된다.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창업 또는 폐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에게 사업 진입기(창업)부터 성장기(경영개선), 재도전기(사업정리) 등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전 단계를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은 현재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와 사업장에서 가까운 25개 종합지원플랫폼(서울신용보증재단 지점)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실질적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시설개선비용 지원 사업규모를 전년대비 약 60% 증가한 1270개소를 대상으로 확대·지원한다.

먼저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진입기는 준비된 창업으로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 하는 것이 목적이다. 창업상담부터 교육, 컨설팅, 멘토링, 자금 등을 무료로 지원해 탄탄한 기본기를 쌓는 것이 핵심이다.

창업을 원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성공한 선배 소상공인의 멘토링과 창업컨설팅 수료 후 창업에 필요한 자금도 최대 5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오는 7월부터는 실무·체험중심의 창업교육을 실시하는 '상권혁신아카데미'를 성수동에서 운영한다. 시는 올해 10개 업체(20명)를 시작으로 향후 5년간 100개 업체의 창업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성장기는 맞춤형 경영개선 지원이 핵심이다. 소상공인들의 경영·운영현황을 면밀하게 분석해 맞춤형 컨설팅을 해주고, 시설개선에 필요한 자금도 지원한다. 

컨설팅은 업체당 최대 3회에 걸쳐 진행되며, 고객관리‧마케팅 관련 컨설팅부터 업종특성에 맞는 상품‧서비스 개발, 세무·법률·노무 등 전문분야 컨설팅도 병행한다.

간판, 조명, 도배 등 시설개선비용도 업체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며,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지원업체 220개소를 추가로 모집할 계획이다.

시설개선비용은 간판 교체, 도배, 인테리어 등 점포 환경 개선이나 테이블, 냉장고 등 노후시설을 교체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 온라인 접수를 통해서 신청가능하다.

이외에도 3인 이상의 자영업자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협업할 경우 5000만원 상당의 공동시설설치비 또는 2000만원 규모의 브랜딩·마케팅 등 공동사업비용을 지원하는 자영업 협업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올해 25개 협업체(75개 업체)에 대한 공모를 마치고 지원 대상을 선정 중이며 내년에도 계속 실시 예정이다.

재도전기는 불가피하게 폐업을 준비 중인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정리하고 또 재기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올해 폐업했거나, 폐업예정인 업력 6개월 이상의 점포형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이다.

아울러 임대료, 점포원상복구 등에 필요한 사업정리 비용도 올해 8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업체당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 중이다.

생애주기별 지원 관련 자세한 내용 및 일정은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이나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상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자생력을 강화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