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이재용 사면론'에 "가석방으로도 풀 수 있어...나와야 투자되지 않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6-06 1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宋 "청와대 깊이 고민하는 것으로 알아...입장 이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부동산 문제와 코로나19 손실보상법, 남북한 문제' 등 현안에 대해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수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꼭 사면으로 한정할 것이 아니고 가석방으로도 풀 수 있다"고 말했다.

송영길 대표는 6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요한 것은 이 부회장이 구속돼서 활동을 못 하고 있고 이 부회장이 나와야 투자도 되는 것 아니냐는 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이 나와서 반도체, 백신 등 재난적 상황에서 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국민적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청와대가 깊게 고민하는 것으로 안다"며 "저는 이런 청와대 입장을 이해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송 대표는 최근 당내에서 논의가 활발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국회에서 논의 중인 손실보상법만으로는 피해 커버가 불가능해서 재난지원금과 결합하지 못하면 국민적 불만이 높아질 수 있다"며 "패키지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선 주택 공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당 부동산특별위원회가 내놓은 재산세·종부세 등 세제 개편안을 두고 송 대표는 일각에서 '부자 감세'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저는 (개편안이) 적절한 선이라고 본다"면서 "집값 문제는 공급 확대로 해결하겠다"라고 했다. 

이어 송 대표는 "공급만 확대하면 현금 부자가 아니면 집을 살 수 없기 때문에 '누구나 집 프로젝트'를 통해 집이 없는 서민이 실제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누구나집 프로젝트'는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에게 집값의 6~20%만으로 10년간 주택을 장기 임대한 뒤 최초 입주 시 가격으로 분양하는 구조다. 10년의 거주기간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도 각각의 임차인이 거주기간에 비례하는 초과 이익분 공유가 가능한 것이 핵심이다.

앞서 송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한 파일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검증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전 검찰총장의 '장모 10원 한 장' 발언을 보고 아연실색했는데 조국 전 장관이 장관을 하는 것도 못마땅해서 저렇게 가혹하게 하지 않았느냐"라며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이면 항상 국민께 해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당헌·당규를 어기고 후보를 공천한 것에 대해 송 대표는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쪽 당만 일방으로 (무공천)하기 어렵다"며 "국민의힘에서 신임 대표가 선출되면 여야 합의로 중대 범죄로 인한 재·보선의 경우 원인 제공 정당의 무공천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협의해보겠다"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