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제]'이생망' 대륙 청년들 운다...뜨는 '탕핑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6-05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SNS서 '아무것도 하지 말자' 확산

  • 세 자녀 정책 발표로 움직임 더 거세져

  • 中 언론 "부지런히 일해야만 꿈을 이뤄"

  • "탕핑 내재된 현실 문제 직시해야" 목소리도

'친절한 여행가'라는 닉네임을 쓰는 한 중국 누리꾼이 지난 4월 바이두톄바에 탕핑을 처음 언급했다. [사진=웨이보 캡처]

"저는 '탕핑(躺平·이생망)'합니다. 여러분은 '네이쥐안(內卷·질적 성장 없이 소모적인 경쟁)'하세요", "고맙지만 사양할게. 탕핑할래"···.

중국 당국이 최근 세 자녀 정책을 시행하자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에 중국 청년들의 이 같은 반응이 쏟아졌다고 중국 대표 테크 전문 매체 36커가 2일 보도했다.

여기서 말하는 탕핑과 네이쥐안은 최근 중국 젊은 세대들의 모습을 잘 반영해 주는 단어다. 특히 올해 최고의 유행어인 '탕핑'을 직역하면 늘 평평하게 누워 있는다는 것으로 아무것도 안 한다는 뜻이지만, 사실 세속적인 삶에서 벗어나 아르바이트로 최소한의 생계를 이어가더라도 나만의 삶을 온전히 누리겠다는 가치관이 내재돼 있다. 이러한 철학을 가리켜 최근엔 '탕핑학'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했다.
 
中 SNS서 '아무것도 하지 말자' 확산...세 자녀 정책 발표로 움직임 더 거세져 
탕핑은 최근 중국 온라인 커뮤니티인 바이두톄바에서 유래했다. 36커에 따르면 '친절한 여행가'라는 닉네임을 쓰는 한 중국 누리꾼이 지난 4월 17일 바이두톄바에 "평평하게 눕는 게 나의 지적운동이다. 누워야만 사람은 비로소 만물의 척도가 된다"며 침대에 누워 있는 사진을 함께 올렸다.

이후 중국 SNS상에서 탕핑소조, 탕핑학 등 관련 단어가 생겼고, 수많은 밈(meme·재미난 말을 적어 다시 포스팅한 사진이나 영상)도 쏟아졌다. 

이런 가운데 저출산·고령화 위기에 직면한 중국 당국이 세 자녀 정책을 발표하자 젊은 세대 사이에서 '탕핑주의' 풍조가 더욱 심해졌다. 중국 정부가 치솟는 집값과 과열 교육, 취업난에 시달리는 청년들을 외면한 채 출산 장려를 주문하자 젊은 세대의 소극적인 저항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일부 누리꾼들은 탕핑은 중국 젊은이들의 비폭력, 비협조 운동이라며 지지를 표하기도 했다.
 

신화통신에 올라온 탕핑 비판글. [사진=신화통신]

中 언론, 탕핑 맹비난...

탕핑주의 풍조가 커지자 기성세대들은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36커는 한 기성세대의 말을 인용해 "탕핑주의가 중국 젊은 세대와 일부 중년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데, 이들은 집도 사지 않고 결혼도 하지 않고 아이도 낳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생존 기준만 유지하며 남의 돈을 버는 기계가 되지 않겠다고 한다. 이는 인류 문명 사상 가장 의미 없는 저항"이라고 맹비난했다.

신화통신, 광명일보, 신경보 등 관영 매체도 잇달아 '탕핑은 부끄러운 일, 정의가 아니다'는 제목의 논평 등을 게재하면서 "스트레스 앞에서 젊은이들이 탕핑을 선택하는 것은 정의가 아니라 오히려 부끄럽게 생각해야 하며 부지런히 일해야만 꿈이 이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당국도 즉각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대응에 나섰다. 웨이보 해시태그 '탕핑'을 금지어로 지정하고 사건의 발단이 된 '친절한 여행가'의 게시물도 삭제했다. 

다만 일각에선 탕핑은 단순히 사회 경쟁 가열로 좌절감을 겪는 젊은 세대의 현실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며 탕핑에 내재된 현실적 요인을 직시해야 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반(反)소비주의와 극(極)미니멀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해, 소비를 하지 않으려 하는데, 심하면 중국 경제에도 상당 부분 타격을 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검색엔진 바이두(百度) 산하 콘텐츠플랫폼인 바이자하오(百家號)는 탕핑주의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선 교육, 취업, 결혼 등 사회문제에 직면한 젊은 세대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써야 하며, 가정·학교·기업·사회를 하나로 연결해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