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원 경기도의원,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확대 관련 정담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5-28 11: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도의원, 이동편의 기술지원을 위한 정책제안 의지 밝···조례 개정 추진

김명원 경기도의원은 지난 27일 , '경기도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확대 관련 정담회를' 개최했다.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 도내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가 확대 설치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명원 경기도의원(건설교통위원장.더불어민주당, 부천6)은 지난 27일 이런 내용을 담은 조례개정 방향에 대한 논의를 위해 ‘경기도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확대 관련 정담회’를 가졌다.

이날 정담회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조광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5), 박태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양주1), 최종현의원(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 (사)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김기호 회장, 한은정 사무처장, 정일교 부장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정담회에 앞서 “교통약자들의 사회 참여와 복지증진에 대한 관심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도 차원에서도 시·군별 센터 설치 및 운영을 장려하고는 있으나 현재 도내 31개 시·군 중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를 설치 혹은 그 역할을 수행하는 시·군은 수원시와 용인시뿐이다”고 지적하고 “이번 정담회를 통해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의 확대를 위한 명확한 방향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논의에 나선 최 부위원장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센터 광역화 운영은 현재 상위법 근거가 없는 상태에서 시·군의 참여 의지를 더 저조시키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라며 “대신 기술지원센터의 적정한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도록 하여, 시·군의 설치 참여를 촉진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박 도의원은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의 경우, 현재 업무량을 고려해 보았을 때 해당 각 시·군별 2-3명의 인원이 운용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새로 센터를 건립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 장애인 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에 인력을 배치할 수 있도록 도차원에서 예산을 편성할 수 있는 사업추진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측은 “장애인 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의 경우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와 체계자체가 달라 예산의 편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에 최 부위원장은 “건설교통위원회 차원에서 이와 관련한 예산을 편성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고 이어 각 시·군과의 사전 협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적극적인 추진 의사를 밝혔다.

조 도의원은 특히 “시·군별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의 건립은 꼭 필요하기에 경기도와 시·군이 예산을 분담할 수 있는 구조로의 개편이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서 교통약자 관련단체, 경기도, 시·군이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협약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정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해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차원에서 이동편의기술지원을 실시할 수 있는 인원이 기존의 31개 시·군 장애인 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에 도입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제안을 실시하겠다”라고 향후 계획을 예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