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진보' 문정인과 케미 맞추는 '미국通' 이상현...제11대 세종연구소장 내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5-25 1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수 성향이지만...문정인, '통합' 이유 들어 이상현에 '힘'

  • 백학순 제10대 연구소장 후임...내달 1일부터 임기 시작

  • 서울대·美일리노이대에서 외교 학사 및 정치학 석·박사

  • 2012년 이명박 정부 '외교통상부 정책기획관' 지내기도

  •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北 중심 대외정책'에 쓴소리 내

세종연구소장에 발탁된 이상현 미국연구센터소장이 2016년 1월 연구기획본부장 당시 서울 종로구 서머셋팰리스 서울에서 '위안부 문제 타결 이후 한·일 관계 전망과 대책'을 주제로 열린 '2016 제1차 세종 프레스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통(通)' 이상현 세종연구소 미국연구센터장이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과 호흡을 맞추게 됐다. 평소 보수 성향을 띠어 온 이 센터장이 관변 성향의 재단법인인 세종연구소 책임자로 발탁된 셈이다.

세종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연구소 연구 방향과 문재인 정부의 대외정책 간 엇박자가 날 것을 우려해 반대 의견도 나왔지만, 문정인 이사장이 '통합'을 이유로 이상현 센터장 선임에 힘을 실은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이 센터장은 제11대 세종연구소장에 선출됐다. 세종연구소 이사회가 최근 백학순 소장 후임으로 이 센터장을 내정한 것이다. 이 센터장의 임기는 다음 달 1일 시작될 예정이다.

2001년부터 연구소에 몸담은 이 센터장은 서울대에서 외교학 학사와 석사를 취득하고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에서 정치학 석·박사 학위를 얻었다.

이후 한국국제관계연구소와 한국국방연구원을 거쳐 이명박(MB) 정부 시절이던 2011~2013년에는 외교통상부(현 외교부)에서 정책기획관을 역임했다.

이 센터장은 외교·안보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세종연구소에서 연구기획본부장과 미국연구센터장을 맡았다. 미국연구센터장의 경우 과거 한 차례 지낸 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아울러 스웨덴 스톡홀름의 안보개발정책연구소와 미 워싱턴 DC 스팀슨센터 등에서도 각각 객원·방문연구원으로 일했다.

이 센터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대북정책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대외정책에 쓴소리를 내왔다.

특히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내 한 언론에 기고한 글에서도 정부의 '백신 외교 참패'를 지적하며 "한국이 백신 외교에 성공하려면 무엇보다 백신 종주국인 미국에 의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센터장은 해당 기고문에서 "한국이 백신의 안정적 수급을 이루려면 대미 백신 외교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고 거듭 밝히며, 한·미 간 반도체·백신 협력과 미국의 대중(對中) 견제 동맹 네트워크에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이 센터장은 또 이날 한 학술회의에 참석해 미국 행정부의 향후 대원칙과 관련, "동맹 파트너 국가를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는 네트워크로 엮는 '다자적 관여'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국이 (한 나라를) 선택하지 않는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면 미·중 양쪽에서 러브콜(구애)을 받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서 냉대를 받을 가능성이 커진다"고 점쳤다.

연구소에 따르면 이 센터장은 현재 '미국 차기 행정부의 외교정책과 한반도'라는 제목의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1983년 정·재계 지도자들이 모여 창립한 세종연구소는 외교·안보·통일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 외교·안보 특별보좌관 등을 지낸 문정인 이사장이 올해 2월부터 몸담고 있다.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이 지난 17일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열린 숭실평화통일연구원·이낙연 국회의원실 공동학술대회 '바이든시대 동북아 전망과 한국의 역할'에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