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늘한 여론 속 임명 강행…노형욱號, 신뢰 회복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5-16 15: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형욱 신임 국토부 장관이 취임한 가운데 부동산 정책 실패 여론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태 등으로 땅에 떨어진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여론은 노 장관에 대해 큰 기대감이 없는 분위기다. 1년짜리 장관이 해결하기엔 현재 산적한 부동산 과제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2·4 대책 등 주택 공급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투기 논란으로 깨진 공공부문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등 해결해야 할 숙제가 한 두개가 아닌 상황이다. 특히 노 장관은 취임 과정에서 '자격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해 국민 여론은 더욱 싸늘하게 식었다. 

여론조사업체 에스티아이가 지난 10∼11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노 장관을 비롯,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등 논란이 되는 장관 후보자들을 대통령이 임명해야 하는가'라고 물은 결과, '임명해서는 안 된다'는 응답이 57.5%로 집계됐다.

반면 '임명해야 한다'는 30.5%에 불과했고 '기타'는 7.4%, '잘 모르겠다'는 4.6%였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66.2%)과 18∼29세(62.5%)에서 특히 임명 불가론이 높았다. 찬성이 더 많은 연령대는 40대(찬성 46.0%, 반대 43.2%)가 유일했다.

노 장관도 국민 여론을 의식한 듯 취임 일성으로 '국민 신뢰 회복'을 내세웠다. 노 장관은 지난 14일 오후 취임사에서 국토부 직원들을 향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뼈를 깎는 '내부 혁신'을 이뤄가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부의 명운이 걸려 있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우리 스스로를 다시 돌아봐야 할 때"라며 "국민의 신뢰는 모든 정책의 바탕인 만큼, 이를 회복하기 위해 업무의 관행과 방법, 정책의 내용 등 국토부의 모든 것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과감히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