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공포] 4월 CPI 충격 파장…1970년대 고물가 시대 오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5-13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월 CPI 전년비 4.2% 상승…기저효과 반영한 예상치 상회

  • 대규모 재정부양 속 원자재·상품값 상승…재정적자도 증가

  •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치솟은 중고차 가격, 물가상승 주범

  • "서비스 물가 상승 여력 여전해…고물가 압박 당분간 지속"

미국의 물가가 치솟고 있다. 일각에서는 1970년대의 고(高)물가 시대가 다시 열릴 거란 우려도 나온다.

13일 미국 금융가는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에 따른 경기 회복세가 확인됐지만, 투자자들은 `물가 상승` 공포에 빠졌다고 진단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현재의 물가상승을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장담하고 있지만, 시장은 이를 믿지 못하는 모양새다.
 

[사진=파이낸셜타임스(FT) 누리집 갈무리]


주요 투자은행(IB)들은 4월 CPI 상승률이 코로나19 경제난에 따른 기저효과 등을 고려한 전문가 예상치를 뛰어넘었다며 물가상승 우려가 등장한 배경을 설명했다. 시장은 앞서 지난해 코로나19 경제난에 따른 기저효과를 반영해 4월 CPI를 전년 대비 3.6% 상승으로 제시했었다. 하지만 4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4.2%가 오르며 시장의 예측을 크게 상회했다. 

세계적 대유행 극복에 대한 기대감이 원자재, 반도체 등의 가격을 들썩이게 했고, 이것이 예상보다 높은 수준의 물가상승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실제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가격은 12일(현지시간) 기준 지난 1년간 154.65%가 뛰었다. 런던금속거래소(LME)의 구리 선물가격은 99.19%가 뛰며 역대 최고치로 치솟았다. 대두 가격도 2012년 이후 최고 수준에 달했다. 채권금리도 들썩였다.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시장금리)은 올해 들어서만 84%가 상승했다. 12일(현지시간) 4월 CPI 보고서 발표 전 1.62%대에 머물렀던 국채수익률은 보고서 발표 직후 1.69%까지 치솟았다.

원자재, 채권금리가 오르는 상황에서도 미국 행정부의 대규모 경기부양책과 연준의 통화완화 기조가 이어지자 1970년대와 같은 물가상승 충격이 올 거란 우려가 시장을 압박했다. 

래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은 최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경기부양책을 "지난 40년간 거시정책 중 최악"이라고 비판하며 바이든 행정부와 연준이 물가상승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1970년대 리처드 닉슨 전 미국 행정부는 실업률 개선과 경기부양을 위해 고물가를 용인했다. 하지만 두 번의 석유파동으로 국제유가가 치솟으며 물가상승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하고, 재정적자 역시 두 배로 늘어나면서 저성장과 고물가가 동시에 오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에 직면했다.

미국 재무부에 따르면 2021회계연도 첫 7개월간 재정적자는 1조9000억 달러로, 전년 동기(1조5000억 달러) 대비 4000억 달러가 늘었다. 문제는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재정지출을 계속 늘리고 있어 재정적자가 더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구조계획(America Rescue Plan, 1조9000억 달러) △미국 일자리 계획(American Job Plan, 2조2500억 달러) △미국 가족계획(American Families Plan, 1조8000억 달러) 등 총 5조9500억 달러(약 6731조2350억원) 규모의 재정 부양책을 제안했다. 이 중 미국 구조계획안은 의회통과와 대통령 서명으로 발효됐고, 나머지 두 개의 부양안은 공화당 반대에 부딪혀 아직 의회 문턱을 넘지 못한 상태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변동 추이. 파란선은 근원 CPI 지수. [사진=파이낸셜타임스(FT) 누리집 갈무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은 지난달 미국 외교관계위원회(CFR) 토론회(포럼)에서 "미국 경제가 향후 2년간 생산 가능한 것보다 많은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며 주택비용과 중고차·상품가격 상승, 노동 공급 부족, 업계의 가격 인상, 구매관리자지수(PMI) 상승 등이 고물가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실제 4월 CPI 급등의 주요 요인으로 중고차 가격을 꼽았다. 지난 4월 중고차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18%가 올랐다. 전월 대비로는 10%가 뛰며, 1953년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WSJ은 "코로나19 사태로 대중교통보다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상황에서 반도체 품귀 현상에 따른 자동차 업계의 생산 감축이 중고차 가격을 끌어올렸다"며 노동부 보고서를 인용해 "중고차 가격 상승이 CPI 상승률의 3분의 1을 차지했다"고 부연했다.

씨티은행은 "일시적인 상승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던 중고차 등의 상품가격 상승폭이 확대됐다"며 "이것이 당분간 물가 추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점쳤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숙박, 항공 등 서비스 가격이 여전히 세계적 대유행 이전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추가 물가상승을 경고했다. JP모건도 "중고차 가격이 공급망 문제가 해결되면 안정화되겠지만, 숙박비와 항공운임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할 때까지 추가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내다봤다.

메비쉬 아유브 SSGA 선임 투자 전략가는 올해 하반기 물가상승률이 3%를 넘길 것이라며 "단기적 물가상승 압력과 연준 등 세계 중앙은행들의 장기적 관점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