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안철수, 공부 안하는 깡통 정치인"...'포털 알고리즘 공개법' 비판에 일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5-1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철수 "언론 통제하면 장기집권할 수 있다는 망상"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포털 알고리즘 공개법'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적하자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안 대표가 언제부터 공부도 안 하고 콘텐츠 없는 '깡통 정치인'이 됐는지 모르겠다"고 받아쳤다. 김 의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알고리즘 편향성 문제는 최근 몇 년 동안 지적돼 왔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안 대표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정부가 포털 기사 배열 순서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며 "법안이 통과되면 문재인 대통령 찬양 기사를 포털의 제일 잘 보이는 위치에 정부가 직접 자리 선정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적었다.

이어 안 대표는 "어떻게 이런 유치하기 짝이 없는, 반민주적인 발상을 할 수 있는지 할 말을 잃었다"며 "드루킹 같은 여론 조작 알바 세력만으로도 모자라, 언론까지 통제하면 천년만년 장기집권할 수 있다는 허무맹랑한 망상을 하고 있는 게 분명하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개발자의 편향성이 개입될 여지도 있고, 기업의 외압으로 불공정한 알고리즘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용자의 빅데이터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선입견 등이 반영돼 차별적인 '결괏값'이 도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포털의 기사 배열은 문제가 더 심각하다"며 "국민의 70~80%가 포털을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상황 속에 알고리즘이 편향된 방향으로 구축된다면 우리의 인식과 사고는 철저하게 왜곡될 수밖에 없고, 민주주의를 위한 건강한 여론 형성도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 마디로 '조작된 여론'에 의해 잘못된 대통령을 뽑을 수 있다"며 "안 대표 본인이 피해자가 될 수도 있는 문제"라고 했다.

이어 김 의원은 "뉴스 포털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알고리즘이 사용되는 플랫폼 경제의 '공정 경쟁'과 맞닿아 있는 문제다. 이미 쇼핑몰 검색 노출 순위, 택시 플랫폼에서 특정 그룹 군이 우선 배정되는 문제 등등 많은 문제가 노출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도 선동하고 반대할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에 관해 공부하고, 본질적인 위험성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제도적인 고민을 함께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