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시공아이피씨, 지식재산공제사업 포괄 업무협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21-04-23 0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23일 민간기술거래기관인 시공아이피씨와 중소·중견기업의 지식재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지식재산공제사업 포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기관은 우수기술을 보유하거나 기술이전을 계획하는 기업에 대해 지식재산공제제도를 소개하고, 공제가입을 확대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특허소송·심판 등 지식재산 분쟁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국내외 특허출원 비용과 지식재산 이전 사업화 관련 비용을 저리의 공제대출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식재산공제는 국내외 특허소송과 해외출원 등으로 발생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지식재산 비용 부담·지식재산분쟁 리스크를 완화하고 해외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지식재산 금융제도로 지난 2019년 8월 기보와 특허청이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지식재산공제 가입기업은 △시중은행 적금보다 높은 수준의 부금이자율 △기술보증기금 보증료 감면 △부금납입액의 최대 5배 이내에서 지식재산비용 대출 △부금납입액의 90%까지 긴급 경영자금대출 신속지원 △무료 특허·법률·세무 등 자문서비스 제공 △특허청 출원 우선심사 신청시 관납료 무상 지원 △특허청 지원사업 가점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식재산공제는 상품 경쟁력에 힘입어 지난달말 현재 가입건수가 6100여 건으로, 공제가입총액은 2180억원, 부금납부누계액은 454억원에 도달했다. 

이종배 기술보증기금 이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거나 기술을 이전받는 기업이 특허소송 등 지식재산 분쟁 걱정 없이 기술을 사업화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재산공제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