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슈 리마인드] ① AI·메타버스 미래 세상 펼쳐진다…SKT 혁신 눈길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04-23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월 19일~22일 통신·미디어·단말기 업계 주요 이슈

AI·메타버스 미래 세상 펼쳐진다... SKT 혁신 눈길
SK텔레콤은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쇼 2021(WIS 2021)'에서 AI와 메타버스 관련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870㎡ 규모 전시관에서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로 가득찬 미래'를 주제로 정보통신(ICT) 기술의 미래를 이끌 혁신 기술 총 12개를 전시한다.

SKT는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 'SAPEON(사피온)'과 코로나 방역을 돕는 AI 로봇, AI 서비스 '누구(NUGU)'가 탑재된 이어셋 '누구 버즈', AI 전기차 등 관련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가장 눈에 띄는 전시는 AI 서비스의 핵심 두뇌, AI 반도체 사피온이다. SKT는 지난해 12월 국내 최초로 데이터센터에 적용 가능한 AI 반도체 사피온을 자체 개발해 공개했다. AI반도체는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저전력으로 시행한다. 대형 구조물 형태로 제작된 사피온을 통해 칩셋의 형태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글로벌 톱 수준의 반도체 회사가 개발한 GPU(그래픽처리장치)와 데이터 처리 속도를 실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다.

AI 기술이 적용된 생활 속 서비스를 체험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인공지능 방역 로봇 'Keemi(키미)'가 전시관 곳곳을 자율주행 기술로 돌아다니며 코로나 방역을 시행한다. SKT의 AI 서비스 누구'가 탑재된 이어셋 '누구 버즈'를 직접 사용해 볼 수도 있다.

'메타버스' 관련 미래 서비스도 체험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미래 ICT 기술 핵심 분야로 꼽힌다.
 

SKT 홍보 모델이 AI 반도체 사피온의 데이터 처리 속도 우수성 시연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SKT 제공]

디지코 KT, ABC 기술력 선봬...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선도한다
KT가 월드IT쇼 2021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으로서 역량을 뽐냈다.

KT는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월드IT쇼 2021에 참여해 ‘ABC 기반 디지털 혁신 선도기업 DIGICO KT’란 이름으로 전시관을 운영했다. 코로나19로 등장한 온택트 일상을 ‘디지코 라이프’로 정의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시연했다.

KT는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기술력을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Welcome(방역) 존 △DIGICO 라이프 존 △Building 플랫폼 존 △City 플랫폼 존 △Work&Edu 플랫폼 존 △Business 플랫폼 존 △KT DS 존 등 7개 구역을 마련했다.

Welcome(방역) 존은 전시관 입장과 동시에 생활밀착형 방역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마스크를 착용해도 안면 인식이 가능한 발열체크 기기 ‘페이스 게이트’, 개인 정보 유출 방지 서비스인 ‘080체크인’, ‘문자체크인’ 등을 체험할 수 있다.

DIGICO 라이프 존에는 KT의 차세대 기술들을 한데 모았다. KT가 이동통신3사 최초로 개발한 ‘와이파이 6E’ 기술을 비롯해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 ‘C-ITS’를 선보였다.

Building 플랫폼 존에서는 5G와 AI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스마트 건물 관리 서비스를 소개했다. 건물 내 음영지역에서도 원활한 5G 서비스를 구현하는 5G 인빌딩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City 플랫폼 존에서는 안전한 스마트 시티 조성을 위한 KT의 혁신 서비스들이 구성됐다. ‘재난 안전 통신망’과 중소도시 맞춤형 고해상도 미세먼지 정보 서비스를 시연한다. Work&Edu 플랫폼 존에서는 사무공간 및 교육 현장의 혁신을 리딩하는 솔루션들을 전시한다. ‘KT 지능형 위협메일 분석 솔루션’과 ‘KT AI 코딩블록’ 등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솔루션 체험 기회도 마련했다. Business 플랫폼 존은 업무 능률을 향상하는 디지털전환(DX) 솔루션들을 소개했다. 유동인구 데이터와 업종별 트렌드 키워드로 소상공인 상권분석을 돕는 ‘KT 잘나가게’와 디지털 마케팅 통합관리 솔루션 ‘마케팅코치’ 등을 체험할 수 있다.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월드IT쇼 2021’ KT 부스[사진=아주경제DB]

 
삼성전자, 전 세계 스마트폰 1위 탈환... "갤럭시S21 통했다“
삼성전자가 플래그십 제품군인 갤럭시S21 시리즈 조기 출시와 중저가 제품군인 갤럭시A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올해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탈환했다.

22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770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해 시장점유율 23%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기의 출하량 5800만대와 비교해 약 32% 증가한 수치다.

2위는 570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한 애플이 차지했다. 작년 동기 출하량 3900만대보다 44% 증가한 수치지만,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4분기 21%에서 4% 포인트 감소한 17%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11년 이후 줄곧 20% 이상의 전 세계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며 1위 자리를 수성했지만, 지난해 4분기 점유율이 17%로 떨어지며 애플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이에 삼성전자는 갤럭시S21 시리즈를 예년보다 한달 일찍 출시하고, 출고가를 인하함으로써 판매량을 끌어올리는 전략을 취했다. 실제로 갤럭시S21 시리즈의 국내 초기 판매량은 전작보다 30% 증가했고, 출시 57일 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달성했다. 미국 시장에서도 출시 후 한달 동안의 판매량이 전작의 3배를 넘어섰다.

또한 삼성전자는 갤럭시A 제품군을 탄탄하게 재구성하고 5G를 확대 적용함으로써 유럽과 남미 중저가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갤럭시A02·A12·A32를 저가형 LTE 단말기로, 갤럭시A42를 저가형 5G 단말기로 포지셔닝해 제3세계 시장 공략에 주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