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평가지표 600여개 난립…K-ESG 표준 논의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4-21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부, K-ESG 초안 공개…하반기에 공식 발표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산업계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각종 지표가 난립하자 정부가 기준 마련에 나섰다. 이론이 정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외 지표만 늘어나자 기업부담과 혼란이 가중되고 있어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K-ESG 지표 업계 간담회'를 열고 지표 초안을 공개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4월부터 한국생산성본부, 전문가 등과 함께 산업발전법에 근거한 가이드라인 성격의 ESG 지표를 마련해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말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올해를 ESG 경영 확산의 원년으로 삼고, ESG 표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재계는 이러한 여론을 반영해 한국형 ESG(K-ESG) 마련에 함께 논의할 방침이다. 해외 ESG 지표가 우리나라 경영환경과 맞지 않는 부분은 수정해 한국형으로 맞춰 나갈 계획이다.

예컨대 해외지표의 경우 기업의 인종 다양성을 평가하지만 우리나라는 외국인 근로자 비율이 유럽연합(EU), 미국 등 선진국과 비교해 현저히 낮아 같은 잣대로 평가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정부는 공신력을 갖춘 국내외 주요 13개 지표를 분석, 도출한 핵심 공통문항을 중심으로 K-ESG 지표 초안을 마련했다.

구분 섹터와 문항 수는 총 4개 부문의 61개 문항으로 각각 정보공시 5개, 환경 14개, 사회 22개, 지배구조 20개 등이다. 예를 들어 환경부문은 재생에너지의 사용량을 제시해야하고, 사회부문은 회사의 정규직 비율 등을 평가 조건으로 내세웠다.

산업부는 이 초안에 대한 의견수렴과 보완을 거쳐 올 하반기에 최종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참석한 산업계 관계자들은 "실효성 있는 지표가 되려면 해당 지표가 금융·투자, 더 나아가 해외 유수 평가지표와 상호 인정돼 널리 활용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황수성 산업부 산업정책관은 "이 지표는 또 하나의 새로운 평가지표가 아니라 기업과 여러 ESG 평가기관 등에 가이던스(길잡이) 성격으로 제공되는 표준형 지표"라며 "이 지표가 국내외 널리 활용돼 기업이 ESG 평가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 ESG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