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최고위원 출마한 황명선 논산시장 "현장과 풀뿌리 민생 목소리 대변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4-19 1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선과 지선 승리 위해 민생 목소리 대변하는 역할 필요"

황명선 논산시장[사진=연합뉴스]


황명선 논산시장이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자치분권 정당을 만들겠다"며 19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다.

황 시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여야를 막론하고 대한민국 정당은 풀뿌리, 현장의 민생 목소리가 대변되는 자치분권 정당이어야 한다"며 "현장과 풀뿌리 민생을 대변하는 자치분권을 대표해 출마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지도부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앞으로 선거를 준비하고 관리하는 민생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자치분권 풀뿌리 현장의 많은 지도자분 요구에 응답하기 위해 후보로 나섰다"고 말했다.

황 시장은 4·7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현장의 목소리와 국민의 눈높이를 담지 못했다. 반성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혁과 민생은 함께여야 하는데 이분법적 논의는 당의 분열을 야기하는 외부의 프레임"이라며 "우리가 해온 검찰개혁 등 개혁 과제에 대해 성과를 내야 하고 힘있게 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투기 억제에 대한 기조는 유지하되, 집을 가지고 있지 않은 청년이나 신혼부부 등이 (집을) 가질 수 있도록 대출을 완화하고, 재산세나 기타 과세에 대해 꼼꼼하지 못했던 부분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민생정당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황 시장은 20~30대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에 관해선 "228개 시·군·구에서 태어나면 출세하기 위해 서울이나 수도권으로 와야 하는 불균형적인 문제가 있다"며 "청년이 농촌이나 산골에 살아도 직장을 갖고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의 균형 발전 정책에 대해선 "노무현 정부에 이어 시즌2를 하고 있는데, 지지부진한 것도 사실이다"면서도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통해 균형 발전 정책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지방소멸 문제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과 수도권의 대학과 기업의 지방 이전이 국가 균형 발전의 핵심이고, 지방소멸에 대한 구체적 대응 방안"이라며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나 여건을 만들고 제도화·법제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시장은 최고위원이었던 염태영 수원시장이 이번 재보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등 지자체장을 대표해 출마했다. 황 시장의 최고위원 도전은 2018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