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1호 공약 '1인가구 TF'설치…5월께 시장직속 정규조직 개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4-19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전‧주거‧외로움 등 5대 고통 해소 목표

  • TF 통해 실태파악 후 정책방향 설정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청으로 출근해 집무실로 들어서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오세훈 서울시장의 1호 공약인 '130만 1인가구 종합 지원대책' 마련을 위해 서울시가 1인가구 특별대책 TF를 새롭게 꾸린다고 19일 밝혔다.

1인가구 특별대책TF는 이날부터 즉시 가동한다. 세부 규칙 개정을 거쳐 오는 5월에는 시장 직속의 정규조직인 '1인가구 특별대책추진단'도 신설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1인가구의 5대 고통인 ▲안전 ▲질병 ▲빈곤 ▲외로움 ▲주거 문제 해소를 위한 '1인가구 보호특별대책본부 설치'를 1호 공약으로 내놓은 바 있다.

서울시 1인가구는 10년 새 약 1.5배가 증가해 현재 약 130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33%에 달한다. 그러나 지원대책은 주택, 복지, 안전 등 사업 분야별로 흩어져 종합적인 지원에 한계가 있었다. 기존 서울시 1인가구 대책은 여성가족정책실, 시민건강국, 복지정책실, 주택건축본부 등 부서별로 전담인력 1명이 담당해왔다.

이번에 새롭게 설치하는 전담조직은 1인가구 지원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된다. 현재 실‧국‧본부별로 분산돼 있는 기능을 결합하고, 1인가구 관점에서 기존 사업들을 재구조화하고 신규사업을 발굴해 수요자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서울시는 조직을 개편하고 기능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조례나 규칙 개정이 필요한 만큼, 즉시 설치가 가능한 TF 형태로 운영을 시작해 조직개편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정책 추진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TF는 국장급 단장 1명, 과장급 반장 1명, 실무직원 15명 등 17명으로 꾸려진다. 특별대책TF 단장은 강선섭 현 민생사법경찰단장이 맡는다. TF반장은 임지훈 현 캠퍼스타운활성화과장이 임명됐다.

5월 출범할 정규조직인 '1인가구 특별대책추진단'은 TF보다 규모를 키워 2개 반(과장급) 6개 팀, 총 32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오세훈 시장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1인가구에 대한 정책이 인구‧사회학적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 실태를 개선해 1인가구 지원의 실행력을 높이겠다"며 "TF 신설을 시작으로 수요자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정책을 개발해 종합적‧입체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