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모기업 바이트댄스, 2분기 홍콩증시 상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4-15 0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업가치 3000억 달러 전망...텐센트·알리바바 이어 중국 3대 기술기업될 듯

바이트댄스 [사진=바이두]
 

짧은 동영상 플랫폼 틱톡과 중국 콘텐츠 플랫폼 진르터우탸오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올해 상반기 홍콩증시 상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2분기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신청할 계획이다.

당초 바이트댄스는 미국 증시 상장을 준비 중이었는데, 중국 기업들을 향한 미국의 제재 영향으로 마음을 돌린 것이라고 차이신은 설명했다.

또 바이트댄스는 중국의 본토 틱톡 서비스인 더우인(抖音) 사업 부문만 따로 떼어 홍콩 증시에 상장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틱톡을 포함한 전체 사업을 한꺼번에 상장하는 쪽으로 선회했다.

시장에서는 바이트댄스의 상장 후 시가총액이 3000억 달러(약 334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바이트댄스는 텐센트(7702억 달러), 알리바바(6640억 달러) 등에 이어 중국에서 세 번째로 시가총액이 큰 기술기업이 된다.

최근 중국의 대형 기술기업들은 미국의 제재 영향으로 홍콩을 기업공개 대안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알리바바, 징둥(京東), 바이두(百度) 등 과거 미국 증시에 상장한 여러 대형 중국 기술기업이 이미 홍콩에서 2차 상장을 했고, 콰이서우(快手) 등 첫 기업공개에 나서는 업체들도 미국 증시 대신 홍콩 증시를 자본시장 데뷔 장소로 속속 선택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