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취약계층 돌봄 대처위해 복지안전망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4-14 10: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온라인 대면 시스템 이용해 지역 공동체와 적극적으로 소통

관악구청사 전경. [사진=서울시 관악구 제공]


관악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취약계층의 긴급 돌봄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2021년 코로나19 대응 복지안전망 강화 계획'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저소득 위기가구 발굴 체계 강화 ▲위기가구 맞춤형 자원 연계 및 돌봄 강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탄력적 운영 ▲민·관 협력 복지공동체 운영 강화 등 4대 분야 19개 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구는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시스템을 적극 이용해 지역 공동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한다.

각 동의 유사중복 복지공동체 사업을 통합해 희망발굴단(발굴, 신고)과 이웃살피미(지원, 모니터링) 2개 공동체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고독사 예방, 1인 가구 주민관계망 형성 사업,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 등의 사업효과를 극대화한다.

또한 구는 지역 내 어르신,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돌봄 SOS센터'와 스마트플러그·동작감지기·로봇 등을 활용한 '사물인터넷(IOT) 안부확인 서비스' 등으로 위기상황에 놓인 이들의 맞춤형 고충 해결에도 앞장선다.

관악구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전년 대비 방문상담 건수는 32% 감소했지만, 비대면 전화상담 건수는 284% 증가했다"며 "돌봄공백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돌봄SOS센터를 조기 추진했다"고 말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복지환경에 발맞춰 복지정책도 강화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활동 강화로 복지환경이 소홀해질 수 있는 상황에서 복지안전망을 더 강화하는 적극행정으로 주민과 함께 돌보고 함께 누리는 지역통합 복지공동체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