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컨설팅 스타트업 ‘소다란’..."소득 따른 교육 격차 줄이고 싶어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1-03-11 1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설호 소다란 대표 인터뷰

  • 고등학생‧대학생 매칭...자소서‧생기부‧면접 컨설팅 제공

  • “전국 공평하게 입시 문턱 낮추고파”

“역량을 개발하고 싶어도 환경 때문에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해당 학생은 자신이 교육 불평등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모를 때가 많은데, 누구나 하고 싶은 공부가 있으면 그걸 지원해 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입시 컨설팅 스타트업 ‘소다란’의 이설호 대표는 대학교를 다니면서 소셜벤처를 창업한 이유에 대해 ‘교육 불평등 해소’를 말했다. 소득에 따른 교육‧정보의 격차를 줄이고, 어느 지역에 살든지 자신의 원하는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입시 컨설팅을 제공하면 구조적 불평등을 줄일 수 있다는 믿음이 바탕이 됐다.

소다란은 대학생 사회혁신 공동체 인액터스에서 출발했다. 성균관대학교 학생 5명이 모여 교육 문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가동했고, 지난해 법인으로 전환해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다. 지금까지 진행한 누적 컨설팅은 총 61건.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 면접 등 입시를 위한 단계별 맞춤 컨설팅을 제공한다. 고등학생이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교의 학생을 컨설턴트로 매칭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아직 매출 총액은 많지 않지만, 성장률은 147%를 기록하고 있다.
 

[이설호 소다란 대표.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해 시작한 소다란은 박지현 이사, 최원이 PM 등 5명으로 구성돼 있다.(사진=소다란)]


이 대표는 “입시 컨설팅은 시장에서 높은 가격이 형성돼 있기 때문에 학부모나 학생의 부담이 크다. 이마저도 서울 중심이기 때문에 지방까지 정보가 내려가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며 “소다란은 컨설팅과 멘토링을 융합해서 비용을 최소화하고, 진입장벽을 낮췄다. 지원자가 지망대학과 학과를 선택하면 이에 맞춰 3명의 대학생을 매칭하고, 첨삭까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고 설명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신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입시 제도가 변하면서 이제는 국어‧영어‧수학 중심의 수능 공부에 더해 코딩까지 배워야 하는 시대가 됐다. 대치동 중심으로 코딩 교육이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지방 학생들은 교육의 기회가 적은 만큼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을 구축해 전국 어디서나 필요한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중이다.

이 대표는 “여유있는 집안의 학생은 해커가 되고 싶으면 주변 대학교의 프로그램을 들으면서 공부하고 준비할 수 있지만, 지역 학생은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모른다. 학교에서는 답을 주지 않고, 스스로는 방법을 찾기는 어려운 현실이다”며 “받고 싶은 교육이 있다면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2차적으로는 학생들이 무얼 하고 싶은지, 어떻게 역량을 개발해야 하는지 찾아주는 시스템이 중요하다. 소다란도 그 과정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