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형 KAIST 총장 취임…"포스트 AI시대 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3-08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래 50년을 위한 KAIST 신문화 전략 제시

  • 김정주 등 창업가 배출한 벤처창업의 대부

  • 교내 창업기업 자본시장 연계 등 지원강화

이광형 KAIST 신임 총장이 8일 오후 대전 유성구 KAIST 본원 대강당에서 열린 제17대 총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KAIST 제공]


이광형 제17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이 8일 대전 본원 취임식에서 '포스트 인공지능(AI)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미래 50년을 위한 KAIST 신문화 전략'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 총장은 1990년대 전산학과 교수 시절 김정주(넥슨)·김영달(아이디스)·신승우(네오위즈)·김준환(올라웍스) 등 1세대 벤처 창업가들을 배출해 'KAIST 벤처 창업의 대부'로 불린다. 그는 KAIST 신문화 전략을 통해 교육·연구·국제화·기술사업화·신뢰 등 대학경영을 혁신할 계획이다.

교육혁신 전략으로 학과 간 경계 없는 융합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문제중심·프로젝트중심 교육과 원격교육이 가능한 가상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또 '1랩 1독서' 운동, 외국인·여성·미래분야 교원 충원에 나선다.

연구혁신 전략으로 추격형 연구의 틀을 벗어나도록 돕는 창의·도전적 연구 지원과 '1랩 1최초' 운동을 추진한다. 의사 과학자·공학자 양성프로그램 신설과 공동연구 플랫폼 병원 구축 등을 통해 바이오·의료 산업 연구역량을 모은다.

국제화혁신 전략으로 언어·문화 장벽이 낮은 글로벌캠퍼스 구축, 연구실마다 외국인 학생을 수용하는 '1랩 1외국인학생' 운동, 해외 우수 연구자들과의 공동연구, 기술사업화 인큐베이션 허브로 활용할 '해외 국제캠퍼스 구축'을 꾀한다.

기술사업화 전략으로 산업·해외 연수를 장려하고 교내 창업기업의 자본시장 연계를 돕는다. 연구실 창업을 권장하는 '1랩 1벤처' 운동,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10년 내 기술료 수입 연 1000억원을 목표로 한 기술사업화 부서 민영화를 추진한다.

이 총장은 취임사에서 "KAIST는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대한민국의 번영을 위한 글로벌 가치창출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재양성, 재정운영, 경영혁신을 통해 국민과 정부가 KAIST의 이름을 듣고 '신뢰'를 떠올릴 수 있도록 소통과 신뢰의 문화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취임식에는 이원욱 국회 과방위원장, 허태정 대전시장, 신성철 전 총장, 바이오및뇌공학과 개설을 위해 발전기금을 기부한 정문술 전 미래산업회장, 그리고 이 총장의 제자인 김정주 NXC 대표가 참석해 축사했다.
 

(왼쪽부터) 김정주 NXC 대표, 이 총장 부인 안은경 여사, 이광형 KAIST 신임 총장, 송지나 SBS 작가, 김영달 아이디스 대표. [사진=KAIST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