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툭튀 없는 광학 10배줌”…삼성전기, 신형 카메라모듈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1-03-01 13: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듀얼 폴디드’ 개발 성공...최소 크기·스마트폰 설계도 자유롭게

일명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오는 돌출형 구조)를 해소할 수 있는 광학 10배줌 카메라 모듈이 개발됐다.

삼성전기는 카메라 돌출을 최소화하면서도 광학 10배줌을 구현한 폴디드(folded, 굴절) 카메라모듈을 개발해 양산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삼성전기 임직원들이 광학 10배줌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들고 있다. [사진=삼성전기 제공]

광학 줌은 멀리 있는 피사체를 화질 저하 없이 가까이 당겨 사진을 찍는 기능으로, 고배율을 구현하려면 이미지센서와 렌즈 간 거리가 멀어져야 한다. 이로 인해 카메라모듈 길이가 증가해 카메라가 외부로 돌출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전기는 빛을 잠망경 형태로 굴절시키는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개발, 2019년 광학 5배줌을 구현했다. 특히 이번에는 빛을 두 번 굴절시켜 광학 줌 배율을 2배로 늘리는 데 성공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폴디드 형태로 광학 10배 줌을 구현한 것은 국내에서 삼성전기가 처음이다. 이 제품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S21 시리즈' 중 가장 상위 모델인 '갤럭시S21 울트라'에 탑재됐다.

 

심익찬 삼성전기 모듈 개발팀장(전무)는 "카메라모듈이 스마트폰의 주요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되면서 초소형, 고배율 광학 줌에 대한 시장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핵심부품을 직접 설계, 제작하는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기는 렌즈설계 및 금형기술, 고성능 액추에이터 제조 내재화 등 카메라모듈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주요 스마트폰 업체에 카메라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또 모바일에서 축적한 기술을 토대로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도 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