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서구, 소상공인 경영난 해소···예산 70% 상반기 집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1-02-22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산의 70%를 신속 집행… 경제방역 추진

2020년 달서구 신속 집행 보고회 모습. [사진=대구달서구 제공]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함에 따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상반기 중에 예산의 70%를 신속 집행하여 강력한 ‘경제방역’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달서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고용불안 및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소상공인 및 영세 자영업자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급여성 경비나 법정 운영비 등을 제외한 신속 집행 대상 예산 1685억 원의 70%에 해당하는 1179억 원을 상반기 중에 집행할 계획이다.

달서구 기획조정실 송성복 예산팀장은 “달서구는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 집행 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23일 1차 보고회를 시작으로 매월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집행률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3월 중에 추가 경정 예산을 통해 희망 플러스 일자리 사업 96억 원을 포함해 코로나19 방역사업에 긴급하게 필요한 사업비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달서구의 상반기 중 예산 신속 집행은 행정안전부가 제시한 55.1%나 대구시가 제시한 60%보다 목표를 상향 설정한 것으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소비, 투자 부문에 중점적으로 추진해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 물품을 조기에 구입하고 수의계약 금액의 한시적 확대, 선금 지급 규모 확대, 긴급입찰 기간 단축 등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신속 집행 적극 활용 지침’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달서구는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0년 상반기 신속 집행 평가’에서 전국 22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신속집행실적, 소비·촉진집행실적, 일자리 사업 집행실적 3개 분야에 대해 평가 결과, 대구시 구·군 중에는 유일하게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 표창과 함께 2억 3천만 원의 재정인센티브를 지원받은 바 있다.

이는 상반기 신속 집행 목표액인 953억 원의 138%인 1313억 원, 소비·투자 분야 목표액인 742억 원의 114%인 1069억 원을 각각 집행하며, 달서구는 주기적으로 신속 집행 보고회를 개최하고 집행실적 모니터링을 통해 부진사업을 관리하는 등 집행률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 종합복지서비스 및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등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조기 회복을 목표로 적극적인 재정 운용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상반기 예산 신속 집행을 통해 일자리가 늘어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민의 삶이 조금이나마 나아지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