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공매도 '사냥감' 된 이항...주가 폭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2-17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울프팩 보고서 공개..."주요 고객과 관계 의문"

  • 16일 나스닥에 상장된 이항 주가 62.69% 폭락

이항 드론. [사진=최예지 기자]


'하늘을 나는 교통수단'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중국 드론 기업 '이항(EHANG)'이 공매도 대상으로 지목되면서 주가가 폭락했다. 제2의 루이싱커피, 니콜라 사태가 될 것이라는 우려감이 확산되고 있다. 

나스닥에 상장한 이항의 주가는 16일(현지시간) 전 거래일 대비 62.69% 급락했다. 이번 주 초까지만 해도 미국 자산운용사인 아크인베스트(ARK invest)가 우주탐사 관련 ETF에 이항을 포함시킬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주가가 급등했었다. 

하지만 이항이 가짜계약 등으로 주가를 키웠다는 공매도 보고서가 나오면서 이날 주가는 곤두박칠쳤다. 

울프팩리서치는 지난 16일 '추락으로 향하는 이항의 주가폭등'이라는 제목의 33쪽짜리 공매도 보고서를 발간했다. 울프팩리서치는 중국판 넷플릭스로 불리는 '아이치이'의 회계 조작 의혹을 제기한 곳이다. 

보고서는 이항의 최근 주가 상승은 실제로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이항의 주가를 끌어올리는 데 더 관심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고객과의 가짜 판매 계약을 기반으로 한 정교한 조작이라며 이항의 주요 계약은 조작된 것이라고 했다. 

울프팩리서치는 이항의 주요 고객 '쿤샹(Kunxiang)'과의 관계가 가짜라고 결론지었다. 쿤샹이 이항으로부터 UAV 구매 계약을 맺기 9일 이전에 설립된 신생 기업이라면서 사실상 계약을 맺기 위해 급조된 기업이라고 주장했다. 

또 울프팩리서치는 쿤샹의 웹사이트에 적힌 주소는 쿤샹과 관련 없는 호텔이거나 11층 건물의 13층 주소였다며 실체가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울프팩리서치는 지난달 이항의 본사, 공장, 이항과 계약을 맺은 업체 등을 찾아간 후 보고서를 작성했다면서 직접 찾은 이항 본사는 드론 기업의 면모를 볼 수 없었다고 전했다. 실제로 울프팩리서치가 공개한 영상 속 이항 본사는 최소한의 보안 시설은 물론, 드론 생산을 위한 기초적인 조립라인도 갖추지 않았다. 

이항은 지난 2014년 후화즈 이항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가 광저우에서 세상에서 가장 조종하기 쉬운 드론을 만들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내걸고 설립한 드론 기업이다. 창립 4년 만에 획기적인 교통 수단인 유인드론의 자율비행 테스트에 성공해, 무인항공기 산업에서 '제2의 테슬라'로 불리며 미래 가치를 인정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