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베트남 전당대회]쫑 서기장 개막연설 "2045년 베트남 선진국 반열 오르겠다"(전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프엉리 기자·하노이(베트남)=김태언 특파원
입력 2021-01-27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응우옌푸쫑 베트남 서기장[사진=베트남통신사(TTXVN)]

응우옌푸쫑 베트남 서기장이 제13차 베트남 전국대표자회의 개막연설을 통해 베트남이 2035년까지 베트남이 고소득 개발도상국 지위에 오를 것이며 2045년에는 선진국 반열에 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35년간의 개혁·개방(도이머이) 정책이 성공적으로 수행됐다며 당과 국가의 위신이 국제무대에서 끊임없이 향상됐고 동지들과 시민들의 국가와 당에 대한 귀중한 공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쫑 베트남 서기장의 세 번째 연임이 확실시되고 있다. 27일 오전 중앙당 대의원 회의는 전당대회에서 재선출될 인사들을 위한 '특별 후보자' 형식을 안건을 가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기존 65세인 정치국원 재선 제한 연령에도 불구하고 현재 76세인 쫑 서기장이 차기 당 서기장으로 선출되기 위한 제도적 근거가 실질적으로 마련됐다는 평가다. 다음은 지난 26일 공개한 서기장의 제13차 당대회 개막연설 전문.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 개막연설 전문
국회 상임위원 여러분,
의회 동지 여러분,
귀빈 여러분,

제13차 전국대표대회는 우리 당과 우리 나라 그리고 우리 민족의 중요한 정치적 행사로서, 국가의 통합과 혁신적 협력, 전면적 추진을 지속하는 과정에서 특히 중요하다.

우리 당 간부, 당원, 그리고 국민들은 전당대회의 올바르고, 강렬하고, 현명한 결정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당과 정치 체제를 투명하고 견고하게 정비하고 강화, 국가를 발전시키려는 의지와 결의를 일깨워 시대의 힘과 결합 된 위대한 민족 연대의 힘을 발휘, 혁신작업을 지속적 전면적 추진, 조국의 건국과 안전을 도모하고 평화롭고 안정적인 환경을 유지, 21세기 중반까지 우리나라는 사회주의적 방향에 따른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 등은 이번 전국대표대회의 주제다.

또, 제13차 전국대표대회는 제12차 당대회 결의안의 이행을 검토, 도이머이(DoiMoi) 이후 35년간의 성과, 2011~2020년도의 사회경제적 개발전략을 평가하고 2021~2026년 임기의 사회경제발전 방향과 과제, 2030년(베트남 공산당 창립 100주년 기념)의 목표와 방향 그리고 나아가 2045년(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 창립 100주년 기념)까지 국가비전을 설정할 것이다. 이는 우리 당우리 나라 그리고 우리 민족의 새로운 시대의 국가 발전 전략 비전과 방향을 정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동지 여러분,

대회는 참석자들에게 보고서 전문을 미리 보냈다. 당대회가 검토하고 토론하여 의견을 내도록 다음으로 12기 중앙집행위원회를 대표하여, 저는 제13차 전당대회에 제출한 문서들에 대한 보고서의 기본적 개괄적 주요 내용들과 중요한 사항들 몇 가지를 발표하고자 한다.

◆문서의 준비 과정

제13차 전당대회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중앙당 정치국은 조속히 13차 대회를 준비할 것을 제안하고 계획했다. 제 8회 회의에서 12기 중앙 집행위원회 (2018년 10월)는 문건준비와 인사담당에 대한 소위원회를 설립하기로 했다. 이 중 문건 작성과 관련된 소위원회는 3개이다. Nguyen Phu Trong 서기장 겸 국가 주석은 문건 소위원회 위원장, Nguyen Xuan Phuc총리는 경제사회 소위원회 위원장, Pham Minh Chinh 중앙조직위원장은 당 조례 소위원회 위원장으로 구성되었다.

설립 후 정치부의 지시로 소위원회들이 적극적으로 추진해 사업계획 수립, 이론연구, 실무집행 및 실사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2년에 소위원회는 각 연구기관, 중앙부처, 지방정부 등과 긴밀히 협력해 60여 차례의 회의, 워크숍, 간담회 및 50여개의 실무협의단을 구성해 실무협의회, 당정협의회, 당 지도부과의 의견을 교환했다. 세계은행과 몇몇 국제기구와 여러 차례 회담을 개최하고 해외경험을 연구하는 2개의 조사단을 파견했다.

소위원회는 20회의 회의를 진행하여 강령과 문건 초안을 논의하였고 동시에 정치 보고서가 핵심인 내용 문서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소위원회와 편집팀 간에 정기적인 협력이 이루어졌다. 정치국은 10, 11, 14 및 15회 중앙회의에서 중앙 집행위원회를 열어 제출할 이 같은 내용의 원안과 문서를 초안 완성에 대해 논평하도록 여러 차례 회의를 가졌다.

보고서 초안은 여러 차례 수정(정치보고서는 30회 정도 수정)되었고 국회의원, 베트남전선 중앙위원회, 여러 단체, 기관 등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제출되었다. 정치부는 국민의 폭넓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언론매체에 보고서 초안을 전부 공개하기로 했다. 문서 초안에 기여한 수백만 건의 의견이 통합되어 중앙 정부에 전달되었다. 기초부터 중앙부처 당원까지 국회의원과 조국전선, 정치사회단체, 시민단체, 공무원, 당원, 국민통합전선 등 국내외 각계각층의 의견을 1410페이지 수렴하여 200페이지에 가까운 종합보고서로 작성했다.

이번에 제13차 당대회에 제출된 문서 초안의 준비는 매우 신중하게 작성되었으며, 내용과 방법에 대한 중요한 혁신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문건 초안은 진정으로 국민과 당의 지능적 결실 제품이었으며, 이는 조국의 건실한 수호 차원에서 "당심과 민심"의 일치된 결실을 보여주었다. 이 번 당대회에서 우리는 당과 국민, 국가에 대한 높은 책임감을 보여주고 우리 당이 더욱더 투명하고 강해지기, 우리 나라는 더욱 번영하기, 우리 국민은 점점 더 행복해지기를 바라며 동지들과 시민들의 귀중한 공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제12차 대회와 도이머이(doi moi)의 35년에 대한 평가와 검토

지난 5년 동안 당, 국민, 전군은 매우 중요하고 포괄적인 성과를 이룩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국가는 빠르고 지속가능하게 발전하며 당, 국가 및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 경제는 상당히 높은 평균 성장률 (약 5.9%)을 유지하고 있다. 성장의 질은 향상되고, 거시 경제는 비교적 안정적이며, 인플레이션은 통제되고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주요 경제 균형은 계속해서 보장되고 개선되었다. 주 예산-재정 규율과 규율이 강화되었다. 사회 전반의 투자 자본 조달은 급격히 증가했고, 사용 효율은 향상되었다. 무역수지가 개선되어 수출이 급증했다. 성장모형의 혁신과 맞물린 경제구조는 세 가지 전략적 돌파구를 통해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다. 투자-사업 환경, 경제의 잠재력, 규모, 경쟁력 등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정치, 사회 안정으로 국민의 삶이 현저하게 좋아지고 있다. 사회보장, 의료, 교육, 과학-기술, 환경 보호, 문화 개발 등 긍정적인 변화가 많이 있다.

특히 정치, 이념, 윤리, 조직, 간부 등 모든 면에서 효과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당 및 정치 체제를 구축하고 조정하는 작업이 집중되어 있다. 부패, 낭비, 부정부패 척결, 모니터링 및 투쟁은 강력하게 전개되며, 근본적이고 깊이 들어가며, 돌파구를 마련하고,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한다. 당내의 부패, 부정, 불황, “평화적 전변”(dien bien hoa binh, 和平演變)과 함께 “자기 전변”(tu dien bien, 自演變), “자기 전화”(tu dien hoa, 自演化)를 정치체제가 단계별로 억제되고 방지되고 있다.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질서, 사회 안전 등이 잘 유지되고 있다. 국제적 통합과 외교 활동이 강화되고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깊이 들어가며 독립, 주권, 통일, 영토와 국익의 보전 및 평화, 공동개발 및 평화공헌 등을 위한 협력적 환경을 공고히 하고 있다. 국제사회로부터 지지를 받는 정치권과 지역은 높이 평가하고 당과 국가의 위신이 국제무대에서 끊임없이 향상되고 있다.
2020년, 우리나라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코로나19 사태속에서 많은 사회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지만 큰 노력으로 국가는 전년 대비 특별한 결과와 성과를 달성했다. 세계 경제는 약 4%의 마이너스 성장으로 침체기에 있지만, 우리나라 경제는 여전히 2.91%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중 하나다. 위대한 민족 연대의 힘과 사회주의 정권의 우위를 발휘, 당의 예리하고 올바른 지도력; 정부의 과감하고 시기 적절한 방향과 행정; 전체 정치 시스템의 동기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전국 국민과 해외동포들의 합의, 대응 및 강력한 지원으로 우리는 지역 사회에서 코로나19 전염병의 확산을, 기본적으로 신속하게 통제 및 예방했다. 전염병으로 인한 피해와 손실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안전과 사회 복지를 보장하고 단계적으로 생산과 사업을 재개하고, 2020년과 2016~2020년 전체 임기의 사회경제적 개발 과제를 최고 수준에서 완료하기 위해 노력했다. 베트남은 코로나19 전염병을 성공적으로 통제하고 경제 회복 및 사람들의 안전 보장하는 "이중 목표”의 성공적인 실행에서 세계적으로 모범국으로 인정 받고 있다.

위에 결과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달성되었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은 중앙집행부, 정치국, 비서진 및 당 차원의 높은 통합, 올바른 지도력, 통일된 방향이 제12차 당대회의 포괄적 구현 및 구체화 시행, 국회, 정치 시스템 내 각계각층 국민회의의 내용과 방식에 대한 적절하고 정확하게 갱신 등 우리 정치 체제와 당 전체, 국민 전체, 군 전체의 의지와 노력, 단결이다.

의회 여러분,

35년의 도이모이 과정, 30년 동안사회주의로의 과도기적 국가건설강령을 구현 한 끝에, 우리 나라에서 사회주의와 혁신경로에 대한 이론은 점점 더 완성되고 점차 실현되어 가고 있다.

우리는 역사적 중요성을 지닌 위대한 업적을 달성했으며, 도이머이 전의 몇몇 년보다 더 강력하고 포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늘날과 같은 구조, 잠재력, 지위 및 국제적 명성을 가진 적이 없습니다”라고 겸손함으로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업적은 창조성의 결정화의 산물이며, 전체 당, 전체 인민 및 전체 군대의 여러 측면에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다. 객관성의 법칙에 따라 사회주의로 가는 우리의 길이 옳다는 것을 계속해서 확인하고, 베트남의 현실과 시대의 발전 추세와 함께; 우리 당의 혁신 라인은 옳고 창의적이다.

당의 정치적 강령은 우리 민족을 굳건히 이끄는 이념적 기조, 이론적으로 혁신을 지속하고 있으며, 새로운 단계에서 우리 당이 사회주의 베트남 조국을 지키고 건설하는 노선을 완결하기 위한 초석이다.

도이머이의 현실, 특히 제12차 당대회 결의안을 실행한 5년 동안 우리는 다음과 같은 귀중한 교훈을 얻었다.

첫째, 당 건설과 시정은 정치적, 이념적, 윤리적, 조직적, 공식적 조건 모두에서 과감하고 포괄적이며 동시적이며 정기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투명한 정치 체제를 구축하고, 강력한 권력 통제 메커니즘을 완성한다. 단호하고, 끈질기게 저항하며, 불황을 방지하고, “평화적 전변”, “자기 전변”을 내부로부터 한다. 부패와 낭비에 투쟁 강화 추진한다. 직원 업무는 정말로 "핵심의 핵심"이어야하며, 특히 전략 수준의 간부와 자격을 갖춘 유능하고 평판이 좋은 간부 파견단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둘째, 당과 국가의 모든 업무에서 “인민은 뿌리이다”라는 관점을 깊이 자리잡게 되어 있고 진정으로 국민의 통치권을 신뢰, 존중 및 발휘해야 하며 관점을 항상 철저히 파악할 필요 가있다. 진정으로 믿고, 존중하고 "이민들은 알고, 인민들은 토론하고, 인민들은 하고, 인민들은 확인하고, 인민들은 감독하고, 인민들은 수혜한다"라는 모토를 실행하는데 지속한다. 국민은 혁신, 조국 건설 및 보호의 주체로서 모든 주장과 정책은 진정으로 국민들의 삶, 소망, 권리 및 정당한 이익에서 비롯되어야 하며 국민의 행복을 투쟁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당과 국민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돈독히 하고, 당을 건설하기 위해 국민에 의존하며, 당, 국가,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강화한다.

셋째, 안내, 지도 방향, 실행 과정에서 높은 결단력, 큰 노력, 과감하고 역동성 창조성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또,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사회주의 정권의 모든 자원, 동기 및 탁월함을 활용하며 병목 현상과 문제를 즉시 제거한다. 정치 시스템의 일률적인 힘을 발휘하는 데 수반되는 리더의 책임을 부각시킨다. 기강을 지키며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다. 실천요강 및 이론적 연구를 중시한다. 리더십, 관리, 운영에서 협력을 잘 수행한다. 품질과 실질적인 효율성을 중시하며 개발을 위한 돌파구를 만들다.

넷째, ▲일관성 있는 개발체제 구축하고 ▲계승과 개발, 경제 개혁과 정치-문화-사회 개혁, 시장의 법칙을 준수하는 것과 사회 주의적 지향을 보장하는 것; 경제 성장과 문화 및 인간 개발, 사회 문제 해결, 천연 자원 및 환경 보호; 사회 경제적 발전과 국방 및 안보 보증; 독립-자율성과 국제 통합 등 여러 측면 사이의 조화를 보장하고 ▲국가 발전에서 사람, 문화, 교육 및 훈련, 과학-기술의 동기 부여 역할을 중요시하고 효과적으로 발휘한다.

다섯째, 절대 수동적이지 않고 놀라지 않도록 올바른 상황을 사전에 조사하고 파악하고 예측한다. 국가 발전을 위한 평화, 안보 및 안전 환경을 유지하는 것과 병행하여 조국의 독립, 주권, 통일 및 영토 보전을 단호하고 지속적으로 보호한다. 독립, 자율, 자력 및 자강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광범위로 국제 시장에 통합된다. 주요 국가 및 주변 국가와의 관계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다룬다. 올바른 추세를 인식하고 기회를 포착하여 시대의 힘과 함께 국가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건설, 국가 개발 및 조국 보호의 요구에 부응한다.

이러한 교훈은 우리 당이 계속해서 리더십과 방향에서 창의적으로 적용, 촉진 및 발전하여 우리가 확고하고 굳건하며 제13차 임기에 들어갈 때 새로운 도전과 무거운 과제를 자신 있게 극복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기초다.

◆제13차 당대회의 향후 방향과 과제

향후 몇 년 동안, 세계와 지역의 상황은 매우 빠르고,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변화를 지속하게 될 것이다. 평화, 협력, 발전은 여전히 주요 추세이지만, 또한 많은 장애, 어려움, 도전이 생길 것이다. 글로벌 국제화와 통합은 계속 진행되었지만, 극심한 국수주의, 전략적 경쟁, 경제 경쟁, 무역 전쟁의 등장으로 위협 받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세계는 여러 면에서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 4차 산업혁명은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여러 분야에서 돌파구를 만들었으며 모든 나라에 기회와 도전을 안겨주었다. 전세게 국가들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발전 전략과 방식을 조정한다. 아태지역은 계속해서 전략적 위치가 중요해지고 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동해상의 안보환경, 영유권 분쟁 등이 복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기후 변화, 자연 재해, 질병 및 기타 비 전통적 보안 문제, 특히 사이버 보안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으며, 여러 면에서, 우리 세계, 지역 및 국가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동해의 안보 환경과 주권 분쟁이 여전히 복잡하다. 기후 변화, 자연 재해, 질병 및 사이버 보안 등과 같은 기타 비전통적 보안 문제는 여러 측면에서 점점 더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며 세계, 지역 및 우리 나라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

한편, 비록 매우 중요하고, 자랑스런 성과를 거두었지만, 우리 나라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과 도전, 그리고 한계점에 직면해 있다. 경제성장은 잠재력에 걸맞지 않고 임기 첫 4년에 높은 성장세를 보였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19과 가뭄, 홍수 등 자연재해의 부정적인 영향이 성장세를 크게 위축되었다. 경제의 자율성과 내성이 높지 않다. 집단경제, 협동조합은 대부분 규모가 작고, 내력이 약하며 많은 국영기업의 영업효과는 여전히 낮다. 국내 민간 경제, 외국 자본이 있는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지만 그다지 지속적이지 못하다. 리더십, 관리, 사회질서, 사회안전보장, 자원활용, 환경보호 등이 취약하여 사회적 분노를 야기한다. 파괴적인 적대 세력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국가 주권을 지키기 위한 투쟁, 영토 보전에는 많은 도전이 있다. 베트남 국민의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전통은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

조직의 실행 능력은 여전히 제한적이며, 일부 분야의 법률 및 정책의 품질은 낮다. 많은 당원들의 전투력, 지도력은 담당하는 임무 역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당·국내 권력통제 메커니즘이 미흡하고 일관성 통일하지 않고 효율도 높지 않다. 일부 당의 결의의 체계화 및 구체화는 더디며, 구현은 여전히 미약하다. 그 어려움, 한계 그리고 결점은 우리가 극복할 수 있도록 더 강력한 결심, 노력, 그리고 행동을 필요로 한다.

다가오는 기간에 혁신 정책을 계속해서 실행하기 위해 전체 당, 전체 인민 및 전체 군대는 다음과 같은 기본 지침 사항을 인식하고 실제적인 행동을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1) 전체 당, 전체 인민 및 전체 군대의 전폭적인 주도적 이념은 마르크스-레닌주의 창의성 개발, 호찌민 주석 사상 등을 확고하고 활용해야 한다. 민족적 독립과 사회주의 목표를 확고히 하고 당의 혁신 노선을 견지하며 당 건설의 원칙을 확고히 하고 베트남 사회주의 조국을 굳건히 건설하고 보호하기 위해 국제법, 평등, 협력 및 상호 이익의 기본 원칙에 기초하여 최고의 민족 이익을 보장한다. 이것은 우리 정권에게는 생존의 의미가 있는 원칙적인 문제이고 우리 당의 굳건한 토대이며, 어느 누구도 기울어지거나 흔들려서는 안 된다.

(2)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개발 전략은 국가의 혁신을 신속하고 지속 가능한하며 포괄적이고 동시에 촉진하는 것이다. 경제·사회적 발전은 중심이며 당론을 구축은 관건이다. 문화의 발전은 정신의 근간이며 국방과 안보를 보장은 중요하다.

(3) 국가의 중요한 발전 원동력과 자원은 애국심, 국가 자기 향상의 의지, 위대한 국가 단결의 힘과 번영하는 국가를 발전시키려는 열망을 강하게 불러 일으키는 것이다. 베트남 정치 시스템, 문화 및 사람들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혁신을 촉진하고 과학 기술, 특히 4 차 산업 혁명의 성과를 강력하게 적용한다. 국력과 시대력을 결합시키고, 내생자원을, 특히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4) 국가를 건설하고 발전시키고 조국보호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 당의 건설과 시정을 강화하고 당의 지도력과 전투력을 향상 ▲ 투명한 정당과 진정한 정치 체제를 구축하고, 포괄적으로 견고하게 유지하며, 원활하고 효율성 등을 갖춘 정부 운영 ▲ 특히 그들의 임무에 상응하는 전략적 수준의 간부, 지도자의 자격을 갖춘 유능하고 평판이 좋은 파견단을 구축 등이다. 투명하고 강력한 혁명 가지고 용감하고 지혜롭고 경험이 풍부하고 명망 있는 지도자들 및 국민의 사랑과 지지를 받는 우리 당의 지도로 우리 나라는 모든 어려움과 도전을 극복하고 국가 건설과 발전에 새로운 기적을 일으키겠다.

(5) 2021년부터 2025년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의 전반적인 발전 목표는 다음과 같다.

당의 지도력, 집권 및 전투 능력을 강화한다. 투명하고 강력하며 포괄적인 당과 정치 체제를 구축한다. 당, 국가 및 사회주의 정권에 대한 인민의 신뢰를 공고히 한다. 번영하고 행복한 나라를 발전시키려는 열망을 불러 일으키고 시대의 힘과 결합된 위대한 민족 연대의 의지와 힘을 발휘한다. 혁신, 산업화 및 현대화를 포괄적이고 동시에 촉진한다. 조국을 건설하고 확고하게 보호하며 평화롭고 안정적인 환경을 유지한다. 21세기 중반을 향한 우리나라는 사회주의 지향에 따른 선진국이 될 것이다.

과학성과 실용성을 보장한다는 원칙 하에, 국가의 각 발전 단계의 변화에 부응하여 계승하고 보완하는 동시에 세계의 공통 발전 수준과 국가들의 경험을 연구하고 참고하면서, 우리는 제13차의 임기 동안만이 아니라, 향후 수십 년 동안 우리 나라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를 향한 구체적인 목표를 정한다.

-2025년까지 : 중저평균소득을 넘어선 현대 산업의 개발도상국

-2030년까지 : 현대 산업, 고평균 소득의 개발도상국

-2045년까지 : 고소득 선진국으로 발돋음

명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와 세계의 현실과 발전 추세를 기반으로 제안된 정치 보고서와 주제별 보고서는 2021년에서 2030년 사이의 국가 발전 방향 12가지를 구체화하였다. 향후 10년 동안 국가의 주요 개발 문제를 포괄하는 주요 동향에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 국가 지속가능 개발 제도 일치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사회 지향적인 시장 경제 개발 제도 일치를 수립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보완하며, 사회 지향적인 시장 경제 개발 체제를 지속적으로 혁신한다. 성장모델 갱신, 경제구조 재편, 산업화 현대화 국가, 디지털 사회경제 개발, 디지털 국가 전환 가속화 등을 창조적 혁신을 중시한다.

+ 교육 훈련, 과학 및 기술 분야에서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혁신의 돌파구를 만들고, 고품질 인적 자원을 개발하고, 인재를 유치하고 중용하며, 제 4차 산업 혁명의 성과를 강력하게 활용한다

+ 사람들을 포괄적으로 발전시키고 국가 정체성이 담긴 선진 베트남 문화를 구축한다. 효과적이고 엄격한 사회 개발 관리, 사회질서 및 인적안전 보장; 기후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자연 재해를 완화하고 전염병을 예방 및 통제하며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한다. 지속 가능한 관리, 천연 자원의 개발 및 사용, 환경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보장한다.

+ 전쟁, 갈등의 위험을 일찍부터 적극적으로 예방한다. 조국의 독립, 주권, 통일 및 영토 보전을 굳건히 옹호하는 데 단호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국가 안보, 사회 질서 및 안전 보장; 독립, 자율성, 다자화, 다각화라는 외교 정책을 실행하고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며 효과적인 방식으로 세계에 적극적으로 통합한다.

+ 사회주의 민주주의, 국민의 소유권 및 주관적 역할을 널리 실행하고 촉진한다. 통합하고, 사람들의 신뢰를 향상시키고, 사회적 합의를 강화한다..

사회주의 법치 국가를 구축하고 완성하고, 투명하고 강력하며 능률적인 정치 시스템을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며 부패와 관료제, 부정성에 투쟁을 계속해서 촉진한다.

당의 지도력과 통치 방식의 쇄신과 함께 포괄적으로 당의 건설과 정비를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위의 언급한 방향을 실행하기 위해 우리는 혁신, 안정성 및 개발 사이의 주요 관계를 지속적으로 잘 처리할 필요가 있다. 경제와 정치 혁신 사이; 시장의 법칙을 준수하는 것과 사회주의적 지향을 보장하는 것 사이; 생산력 개발과 사회주의 생산 관계의 단계적 개선 사이; 국가와 시장과 사회 사이; 경제 성장과 문화 발전, 사회적 진보와 형평성, 환경 보호 사이; 사회주의 베트남 조국의 건설과 방어 사이; 독립, 자율성과 국제 통합 사이; 주도 당, 국가의 지도와 인민의 지도 사이,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관계는 민주주의 실천과 입법 강화, 사회 규율 확보의 관계 등 여러 관계를 조화해야 한다. 당 쇄신노선에 대한 핵심 논리적인 이슈인 변증적 규칙을 반영한 큰 연계가 현실의 변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해야 하는 큰 관계를 우리가 올바르게 그리고 충분히 인식하고, 관념이 철저하고, 효과적이고, 잘 실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의회 여러분,

제13차 당대회는 2045년을 비전으로 2030년까지 국가의 전략적 개발 목표를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다음 임기의 ​​전제로서 이정표이자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다.
전 국민의 의지와 세력과 함께 "당의지, 민심"의 통일성을 발휘하여, 우리는 다음과 같은 핵심으로 나라를 새로운 성장 단계로 이끌어가기 위해 해 이번 당대회에 제출된 과제와 해결책을 잘 실행하기로 결심했다.

(1) 당을 건설하고 시정하고 사회주의 법치 국가와 투명하고 강력한 정치 체제를 건설하는 것을 계속 추진한다.

당 건설과 당을 규제하는 사이, 당을 구성하는 것과 당을 보호하는 것 사이에 조화롭고, 밀접하며, 효과적인 결합한다. 새로운 여건에서 당의 지도력과 지배방식을 끊임없이 쇄신하고 역량강화를 도모한다. 정치에 대한 당 건설을 강화하고 이념적으로 당 창설을 중시한다.

도덕성에 대한 당 건설에 초점을 맞추고 관료주의, 부패, 낭비 및 부정성에 적극적으로 투쟁한다. 정치적 이데올로기, 도덕성, 생활 양식의 악화와 같은 내부적인 “자기 전변”, “자기 전화” 등 발현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

간소화된 정치 체제의 조직기구를 혁신하고 개편하는 것은 효율성 등은 당원 및 당원조직의 질적 강화와 병행된다. 특히 당 건설의 핵심적인 인사업무의 효율성 및 품질 향상이 중시하다.

당의 정책 및 결의의 제도화, 구체화 및 시행에 관한 국가의 역량 및 활동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권한 분립의 강화와 함께 당권력 감시-통제 강화, 당 규율 감독-검사 업무 효율성 향상시킨다. 사법개혁전략을 계속 추진하여 사법 활동의 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한다.

지방-지역에 대한 강한 지향의 모토에 따라 조국전선과 사회정치 조직 등의 조직, 구성, 운영 내용-방식을 개편한다. 당원, 회원 및 국민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당과 국민의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잘 수행한다.

(2)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성장모델을 개혁하고, 경제를 재구성하고, 과학 및 기술 기반으로 창의성 및 고품질의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산업화 현대화 과정을 가속화한다. 완전하고 현대적이며 통합적인 사회주의 지향적인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는 제도적 체계를 구축하고 보완한다.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기초 산업 및 핵심 산업을 포함하여 현대적이고 강력한 국가 산업을 육성한다. 농업구조개편 강화, 농촌경제발전, 신농촌 건설, 생태농업, 현대적인 농촌 및 문명 농부 모델로 발전시킨다. 해양경제 지속가능발전전략을 잘 이행하여 해양주권, 해양환경의 보호와 긴밀하게 협력한다. 서비스 산업의 개발과 품질 향상,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 장점, 잠재적 산업들을 우선시하며, 산업과 농업의 발전을 지원하는 서비스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사회주의 지향적 시장경제 체제를 조기에 완성하기 위해 일관성 있는 솔루션 구현에 주력한다. 거시경제 운영 및 관리의 효율성 제고와 국가의 개발 지원 및 서비스 역량 강화한다.

각 지방, 지역, 경제 구성요소, 각종 비즈니스 생산 유형 간에 강력하고 효율적인 연계를 창출하여 일관성 있게 개발한다. 경제의 자율성, 적응성, 내성을 높이기 위해 국가 개발 계획, 각 지역, 업종의 잠재력과 국지적 이점과 국가 실천요강에 부합하는 계획을 수립한다. 산업연계성 강화, 지역간 및 지역 이내간 연계, 글로벌 가치사슬 및 생산망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고, 새로운 개발 공간을 개방한다.

민간 경제가 신속하고, 지속적이며, 성장하여 질적으로 향상되도록 모든 유리한 조건을 만든다.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협력하는 정책 포인트를 수량에서 품질로 전환하고, 국내 경제권과의 연결되는 현대적 기술을 가춘 사업을 우선한다.

신속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위한 원동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 분배 및 활용한다. 과학 기술 진보의 연구, 이전, 응용, 특히 4차 산업 혁명의 업적이 과학과 기술이 진정한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도록 촉진한다.

(3) 정신과 의지를 일깨우고, 나라를 번영하고, 행복하며, 민족이 번성하고, 오래 존속하며, 조국의 건설과 보호 사업에 베트남의 문화적 가치와 인민의 힘을 촉진한다.

베트남 국민 모두의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정신을 발휘하는 정책과 메커니즘을 구축한다. 전통적인 가치와 현대 가치 사이의 포괄적이고 밀접하고 조화로운 연결을 개발하기 위한 베트남 사람들을 육성한다. 문화, 문화환경, 다양한 문화 영역, 문화 환경, 문화 생활 등 문화의 모든 분야를 종합적으로 발전시킨다. 민족적 가치를 발휘하면서 인류의 문화 정화를 흡수함으로써 문화가 진정한 토대이자 경제·사회 발전과 국제 통합에 대한 획기적인 동기, 내생 자원 및 돌파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정책, 사회보장 및 복지, 인적안전을 잘 수행하고 사회발전관리, 사회진보 및 공정성 구현, 국민의 삶의 질과 행복을 증진한다. 지속적이고 포괄적이며 다차원적인 빈곤층 감소 솔루션을 일관되게 구현한다. 특히 빈곤층, 취약 계층을 위한 기본적인 사회 서비스 제공을 보장하고 접근성을 개선하여 국민들의 건강을 보호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독립, 주권, 통일, 영토-영해-영공 전체를 지키고, 평화로운 환경을 유지하며, 국토를 안정시키다.

(4) 사회-경제 발전과 안보 강화, 국방 강화 등을 긴밀하게 통합한다.
2025년까지 기본적으로 단촐하며 강력한 군대 구축하고 2030년까지 현대 병종, 군종을 일부 구축한다. 2030년까지 현대적이고 세련된 공안군을 창설하기 위해 노력한다. 안보, 국방에 관한 국제 협력을 강화한다. 강력한 예비군, 정치적, 이념적, 조직적, 전투력이 뛰어난 민병대 및 자위대를 양성한다.

각종 범죄, 특히 조직범죄, 국제범죄, 첨단기술을 이용한 범죄조직, 마약갱단을 효과적으로 진압하는 적시에 전투를 벌이다.

국제 통합과 외교 업무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강화한다. 통합 역량 강화, 특히 지역 및 지방, 기업, 그리고 체결된 자유무역협정에 의한 통합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한다. 조국을 지키기 위한 안보, 국방 외교를 강화하는 현대적 외교를 구축한다. 민간과 기업을 중심으로 한 개발용 경제외교 강화한다. 문화 외교의 실효성 확대 및 개선, 국가 이미지 및 국가 브랜드 홍보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국가의 시너지를 강화한다.

(5) 위대한 민족 연대, 사회주의 민주주의 및 인민 지배의 힘을 발휘하며 입법 강화와 사회적 규율을 보장한다.

사회 계급 간의 이해 관계를 조화롭게 해소한다. 각 민족이 평등하고 단결하며 존중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민족적·종교적 정책의 완성 및 이행에 초점을 맞추고, 소수 민족 동족에게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특유한 정책을 수립하고, 종교 단합, 민족 대통합을 잘 수행한다. 모든 음모, 분열행위, 민족 대통합을 파괴하고 국가의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를 엄벌한다.

사회 정치적 긍정 성, 당의 건설 및 시정, 사회주의 법치 국가, 조국 전선 및 사회 정치 단체 연합, 당원, 간부 및 시민의 파견대를 구축하는 데 참여할 인민의 권리와 책임을 발휘한다. 투명성 정보 공개하여 모든 계층에게 접근권 제공을 보장한다.

국제경쟁력, 국민의 정당한 권리 보장, 접근성, 투명성, 통일적 법률체계 구축 및 보완을 도모해야 한다. 새로운 여건에서 경제, 사회 및 국방, 안보의 지속적인 개발 요구와 창조적 혁신을 촉진한다.

(6) 토지 및 천연 자원의 엄격하게 관리하고 합리적 이용, 환경 보호 및 개선 강화; 능동적으로 변화에 적응하는 솔루션을 전개한다.

토지, 수원지 및 광산물에 중점을 둔 천연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기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제도적 시스템을 완성해야 한다. 환경재해·질병·기후변화 예보, 재난경보, 환경오염 및 환경재해에 대한 법률, 정책 및 감시체계를 구축한다.

경제 개발과 환경 보호 간의 관계를 조화시킨다. 녹색 경제 개발, 저 폐기물, 저탄소 및 온실 가스 배출 감소; 생산 과정의 효율적이고 통합된 사용을 위한 순환 경제 모델의 개발을 장려한다. 기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인프라 시스템과 경제의 내성과 적응성을 개선한다. 농업, 임업, 수산업 및 기타 경제 부문의 기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지능형 솔루션을 구현한다.

위의 핵심 과제 및 주요 솔루션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자원 투자에 집중하고, 실생활의 질적 변화를 주도하고, 지시하며, 질적 변화를 만드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제11, 12차 당대회에서 제안했던 3가지 전략적 돌파구가 이번 대회에 다음과 같은 새로운 개발 단계에 맞게 추가되고 구체화되었다.

(1) 사회지향적 시장경제의 발전체제가 먼저 도래하는 등 일관된 개발체제를 완성한다. 창조적 혁신을 촉진하고 공정하고 건전한 사업 투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책, 제도 및 법률 시스템의 원활한 이행과 품질 및 동기적 완성을 우선시한다. 개발을 위한 모든 자원, 특히 토지와 재정 등을 효율적으로 조달, 관리 및 사용한다.

(2) 인적자원, 특히 고품질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개선을 기반으로 리더십, 관리 및 핵심 분야의 인적자원을 우선시하고 근본적인 변화를 창출하고 메커니즘과 관련된 교육 및 훈련의 질에 강하고 포괄적이다. 또, 과학 기술의 연구, 이전, 적용 및 개발을 촉진한다.

(3) 사회 및 경제, 환경 및 국방, 안보에 관한 현대적이고 일관된 인프라 구조를 구축하고, 기후 변화에 적응하고, 교통에 관한 일부 국가 핵심 공사의 개발을 우선한다. 정보, 통신 인프라 개발, 디지털 국가 전환 기반 조성, 디지털 경제 사회 개발 등에 중점을 두었다.

의회 여러분,

'연대·민주주의·규율·창조·개발'이라는 주제로 우리는 대회 문서를 통해 높은 합의에 도달하고 투표하기 위해 신중하게 논의해야 하며 대회 성공을 보장하고, 관문을 철저히 이행하며, 대회 결의안을 잘 이행하고, 정해진 목표와 임무를 완수한다.

35년간의 혁신의 위대한 업적, 심오한 교훈, 특히 제1 차 총회 결의안의 5년간 이행, 국민 전체의 단결, 신뢰, 지지와 전체 정치 시스템의 통일성은 우리 당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현명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새로운 시대에 포괄적이고 효과적으로 국가 갱신, 통합 및 발전을 계속 추진할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이다.

"당대회는 우리 당과 우리 국민의 혁명적 미래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대회는 당을 더욱 단결하게 하고, 당의 이념과 행동이 일치하고 더욱 일치하게 할 것이다"라고 사랑하는 호찌민주석 가르침을 깊이 새겨본다..

적법하고 바른 방향, 정당 의지는 민심과 부합하고, 민족 전체의 단결력과 의지의 발휘, 전당, 전국민과 전군의 높은 정치적 결심 등으로 우리는 반드시 "부자인민, 강한 나라, 평등-민주적-문명 사회"(rich people, strong country, a democratic, equitable and civilised society)이라는 목표를 위해 새로운 발전을 이룰 것이다. 위대한 호찌민 주석의 소원과 민족 전체의 소망을 성공적으로 실현한 사회주의를 향한 나아가겠다.

제13차 당대회가 큰 성공을 거두기를 바란다. 모든 동지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을 기원한다.

대단히 감사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