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K뷰티’ 전주기 맞춤형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1-01-27 17: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대 전략과 세부과제 제시



정부가 국내 화장품산업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 주기에 걸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K뷰티 혁신 종합전략’을 발표했다.

국내 화장품 산업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75억 달러(약 8조2000억원) 규모의 연간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여전히 중소·영세기업이 다수를 차지한다는 점 등이 한계로 지적됐다.

이에 정부는 오는 2024년까지 세계 100대 기업 내 국내 뷰티 기업 7개 사 진입과 9만여 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개별 기업이 시도하기 어려운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를 비롯해 산업 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K뷰티 혁신기술 개발 △K뷰티 산업생태계 조성 △규제개선을 통한 기업활동 제고 △전략적 해외진출 지원 등 산업주기에 맞춘 4대 혁신 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지속 가능한 혁신 기술 개발 단계에서는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해 국가·인종별 피부 특성과 유전체 정보를 수집해 활용할 수 있는 ‘피부-유전체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유화제·자외선차단제 등 화장품의 기초·범용 소재를 국산화하는 중장기 연구개발(R&D) 사업을 지원하는 한편, 유자 씨나 동백 씨 등 국내 생물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화장품 원료 개발에도 나선다.

산업 생태계 조성 측면에서는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 개발과 해외 인·허가, 수출 절차에 대한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고, 내년부터는 ‘국제 K뷰티 스쿨’을 통해 해외 연수생 등 매년 8000여 명을 대상으로 피부·머리 관리 전문 인력 교육을 시행한다. 이와 함께 화장품산업육성법 제정도 추진할 방침으로, 규제 개선 단계에서는 각종 신고 절차 등을 완화해 기업의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개인의 피부 상태·선호도를 반영해 매장에서 화장품을 혼합 또는 소분해 판매할 수 있도록 작년 신설된 ‘맞춤형화장품판매업’ 활성화를 위해 임시매장 신고 절차를 간소화한다.

해외 진출 지원 과제에서는 수출 대상 국가에 따라 현지 팝업 부스와 판매장을 연계하고 온라인 행사 개최도 지원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화장품 기준·제도가 국제기준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한다.

내년 9월부터는 국내에서도 명동이나 홍대 등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지역에 ‘K뷰티 체험·홍보관’을 설치해 600여 개 중소 뷰티기업의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이번 혁신전략을 토대로 관계부처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K뷰티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