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10조원 규모 성장지원펀드 조성 완료...목표치 초과 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1-24 14: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산업은행이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성장지원펀드를 지난 3년간에 걸쳐 9조8000억원을 조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목표치(8조원)을 초과 달성한 것이다.

이 펀드는 성장단계의 중소(벤처)·중견기업 및 4차산업혁명 분야를 지원하기 위해 2018년 1월 정부의 ’혁신모험펀드 조성·운영 계획‘에 따라 3년간 총 8조원을 목표로 조성됐다.

펀드 조성은 산은과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 공동 주관한다. 3년 동안 IMM, JKL, 스카이레이크, 에이티넘, LB인베스트먼트, DSC 등의 PE, VC 운용사가 선정돼 55개의 펀드를 운용 중으로 누적액 기준 3조4000억원을 투자집행했다. 

지난해 4분기에 대부분 결성된 3차년도 펀드는 투자 초기임에도 10%를 투자했다. 본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진 1, 2차년도 펀드의 경우 49%가 소진돼 양호한 투자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산은은 지난해에는 '투자촉진 인센티브' 등을 통해 코로나 상황에서도 2조원 이상을 380여개 혁신기업에 투자했다. 

대표적으로 에스디바이오센서(코로나 진단키트), 직방(온라인 부동산), 카카오VX(스크린 골프), 버킷플레이스(온라인 인테리어), 왓챠(OTT) 등의 기업에 투자했다.  또한 위메프(e-커머스), 쏘카(공유차) 등 국내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투자도 단행했다. 

산은 관계자는 “10조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는 국내 PE, VC 시장의 모든 참여자가 이뤄낸 성과”라며, “55개의 펀드들이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를 위한 혁신기업·신사업 육성에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사진 = 산업은행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