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부터 백신 접종 시작....기재부 "부작용, 국가가 보상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1-01-19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1년 기획재정부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2월부터 순차적으로전 국민에 무료 접종을 실시한다. 백신 접종으로 부작용이 있으면 정부가 전적으로 보상하겠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기획재정부는 19일 공개한 '2021년 업무계획'에서 지금까지 계약을 통해 확보한 5600만명분의 백신을 2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해 전 국민 무료접종을 진행하는 데 확실한 뒷받침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백신이 기존 4400만명분에서 5600만명분으로 확대되면서 늘어난 예산 소요는 예비비로 충당하되, 무료접종 예산 일부는 건강보험 재정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최상대 기재부 예산총괄심의관은 "무료접종은 이달 중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할 상세 계획에 따라 여러 재정 소요가 결정될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차질없이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건강보험법상 예방접종에 대해 건보 재정이 일부 부담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있어 건보 재정 일부 부담 방안을 병행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또 백신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원칙도 다시 확인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모든 백신은 부작용이 일부 있다. 그런 경우에 정부가 전적으로 부작용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며 "부작용에 대해 정부로부터 보호받지 않고 개인이 피해를 일방적으로 입게 되는 일이 있지 않을까 하는 염려는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 바 있다.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은 "이상반응 발생 가능성에 대해 질병청, 식품의약품안전처 공동 감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범정부 협업을 통한 백신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 조사 및 평가와 백신 봉인, 접종 지속 여부 결정을 위한 신속 대응 및 피해보상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기재부는 이와 함께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임상 지원에 1300억여원을 투자해 국산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지원한다.

김 차관은 4차 지원금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방역이 마무리된 후 만에 하나 사기 진작 차원에서 보편적 (지급) 가능성도 열어뒀는데 그 단계가 되고 나중에 필요하면 들여다볼 수 있다"며 "지금 단계에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