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새해는 통합의 해…우보천리로 소중한 일상 회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1-07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상 최초 ‘비대면 신년인사회’ 주최…‘든든한 대한민국’ 도약 다짐

  • 5부 요인·대한상의 회장 등 50여명 참석…일반국민 8명 특별초청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년 신년 인사회'에서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2021년 우리는 우보천리(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끈질기고 꾸준하게, 그리하여 끝끝내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각계각층의 국민과 정부 주요인사 등 50여명이 함께하는 ‘온라인 신년인사회’ 인사말에서 “지난해 우리는 국민 한 사람, 한사람의 희생과 헌신으로 희망으로 지켜냈고 지혜와 협력으로 함께 잘 사는 나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사상 처음으로 진행되는 화상 신년인사회를 두고 “신축년 새해 신년 인사를 두 번 다시 없을지도 모를 특별한 방법으로 하게 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추위가 매서울수록 온기가 그리워진다”면서 “지금 우리가 손을 맞잡지 못하지만 서로를 향한 마음은 더 애틋해 졌고 코로나 극복의 의지는 더욱 높아졌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에는 우리 국민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어느 때보다 절실한 마음으로 기원한다”면서 “한 해 동안 우리 국민 모두의 헌신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국민들께서도 어려움 속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에 긍지를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힘든 한 해였지만 서로가 서로에게 희망이 돼 준 한 해이기도 하다”면서 “코로나 대응의 일선에서 섰던 방역팀과 의료진. 거리두기에 일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준 필수 노동자들 희생이 눈물겹게 고맙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불편을 견디며 상생의 힘을 발휘한 국민 모두가 든든한 버팀목이었다”면서 “국민들은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스스로 방역 주체가 돼주셨고, 덕분에 경제적 피해도 최소화 할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선방한 대한민국은 온 국민이 함께 그려낸 2020 우리의 자화상이었다”면서 “우리 국민이 거둔 K-방역의 자랑스러운 성과는 결코 퇴색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새해를 ‘회복의 해’, ‘통합의 해’, ‘도약의 해’라고 명명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 등을 재차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이라며 “우리가 코로나에 맞서 기울인 노력을 서로 존중하고, 우리가 이룬 성과를 함께 긍정하고 자부하고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때 우리는 우리 사회는 더욱 통합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의 어려움 속에서 우리는 대한민국을 재발견했다”면서 “우리는 결코 이류가 아니었고, 영원한 2등도 아녔다. 우리는 K-방역뿐 아니라 세계 최고의 디지털 기술, 빠른 경제회복, 뛰어난 문화역량, 발전된 민주주의 속의 성숙한 시민의식까지 다른 나라들이 부러워한 국민역량을 보여줬다”고 역설했다.

이어 “이제 우리는 한국판 뉴딜의 본격적인 실행으로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이루고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면서 “또한 2050 탄소중립 정책으로 세계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냉각된 남북 관계 회복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여건이 허용한다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 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마지막까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도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