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3차 재난지원금, 누가 얼마나 받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1-01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내년 설 연휴 전 3차 재난지원금 지급 예정

  • 영업 제한 소상공인 200만원, 금지 업종 300만원

  • 내년 1월 6일 공고 거쳐 지급 절차 들어갈 방침

정부가 내년 설 연휴 전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집합을 제한당하거나 금지당한 업종의 소상공인들은 별도 신청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일반 업종의 경우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정부가 지난 29일 피해 소상공인과 고용취약계층 긴급 지원을 위한 '코로나 3차 확산에 대응한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영업이 중단·제한되거나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에 최대 300만원의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을 주기로 했다. 총 280만명의 소상공인에 공통적으로 100만원을 지급하고, 집합금지와 집합제한 업종엔 각각 200만원과 100만원을 임대료 등 고정비용 경감 지원 명목으로 더 주는 방식이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사진=연합뉴스]


Q. 3차 재난지원금 어떤 내용인가요?

A. 정부는 지난 29일 영업 제한 소상공인에 200만원을, 금지 업종에는 3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맞춤형 피해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정부는 '코로나 3차 확산에 대응한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을 내년 1월 5일 국무회의에 상정·의결한 후 다음날인 6일 공고를 거쳐 지급 절차에 들어갈 방침입니다.

같은 달 11일에는 3차 재난지원금 수령 대상 소상공인들에게 안내문자를 발송한 뒤 온라인 신청을 받습니다.

Q. 누가 얼마나 받나요?

A. 수령 대상은 우선 2차 재난지원금을 받았던 소상공인과 집합금지·제한 조치를 받은 특별피해업종 250만명인데요.

2차 재난지원금을 받았던 소상공인은 3차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업종에 따라 100만∼300만원을 지급받을 예정입니다.

신규 대상 30만명은 같은 달 25일 부가가치세 신고 후 사업공고 등 절차를 밟아 지원금을 수령하게 될 예정인데요.

이밖에도 정부는 특수형태근로자와 프리랜서를 위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에 대해 1∼2차 재난지원금을 수령한 65만명을 대상으로 같은 달 6일 공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6∼8일 안내문자를 발송한 뒤 6∼11일 신청을 받습니다. 이어 11∼15일 지급을 시작해 설 명절 전 지급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Q. 집합제한·금지 업종 소상공인, 별도 온라인 신청이 필요 없나요?

A. 그렇습니다. 정부는 집합금지·제한 업종 소상공인의 경우 별도 신청 없이 지원금 수령이 가능하다고 밝혔는데요.

안도걸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은 전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집합금지나 집합제한 업종 소상공인의 경우 본인이 신청을 안 해도 지원해 주는 것이냐'는 질문에 안 실장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대상 업체 자료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 신청이 필요 없다는 얘기입니다.

Q. 일반 업종 소상공인은 별도로 신청해야 하나요?

A. 그렇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이전보다 매출이 감소한 일반업종은 추가 확인을 거쳐야 할 전망인데요.

안 실장은 "일반업종은 매출이 감소했다는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들의 경우에도 정부가 우선 여러 과세정보 및 행정 정보를 이용해 대상자를 사전에 선별하고 해당된다는 고지서를 보낸 뒤 온라인 신청만으로 재난지원금을 수령할 것으로 보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