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년 전 한반도에 운석 떨어져…경남 합천군 위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0-12-14 1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적중-초계 분지 위치(A, B) 및 시추 지점(C, D)[사진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약 5만년 전 한반도에 직경 200m 크기의 운석이 떨어졌다는 직접적인 증거를 찾아냈다. 동아시아 지역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국토지질연구본부 지질연구센터 연구팀은 올해 1월부터 경남 합천군에 위치한 약 7km 직경의 적중-초계분지의 현장조사·분석을 실시하고, 그 연구 결과를 ‘한반도 최초 운석충돌구 발견’이라는 제목으로 ‘곤드와나 리서치’에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적중-초계분지는 한반도 남동쪽에 위치한 약 7km 직경의 독특한 그릇모양의 지형이다. 그동안 운석충돌의 흔적이 여러 차례 발견됐으나, 직접적인 증거를 찾지 못했다.

연구팀은 분지 내에서 깊이 142m 시추코어 조사와 탄소연대측정 결과를 통해 적중-초계분지가 운석충돌에 의해 약 5만년 전에 생성된 한반도 최초 운석충돌구임을 밝혀냈다.

운석이 충돌할 때는 강한 충격파가 일어나 지하에 거대한 웅덩이를 형성한다. 이때 발생한 충격파의 영향으로 기존 암석과 광물 속에 충격변성에 의한 흔적이 남는다. 이 흔적에 대한 암석학·지구화학적 변형구조 추적으로 과거에 운석충돌이 있었는지를 판별할 수 있다.

운석충돌 시 발생하는 강력한 충격파 영향으로 만들어지는 shatter cone 구조 (정점에서 방사상으로 홈이 나 있는 운석충돌 원뿔구조(암))[사진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연구팀은 적중-초계분지의 퇴적층 분석을 통해 운석충돌에 의한 고유한 충격파로 만들어지는 미시적 광물 변형증거와 거시적 암석변형을 확인했다.

130m에서는 셰일암석에 충격파로 형성된 원뿔형 암석 구조가 거시적 증거로 발견됐다. 거시적 증거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분지 호수퇴적층 속에서 발견된 숯을 이용한 탄소연대측정 결과, 적충-초계분지의 운석충돌은 약 5만 년 전에 발생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적중-초계분지의 운석충돌구 직경을 4km로 가정하면, 직경 약 200m 크기의 운석이 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전세계에 공식적으로 인정된 운석충돌구는 200여개다. 적중-초계분지는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2010년에 발표된 중국의 슈엔 운석충돌구(Xiuyan crater) 이후 2번째다.

제1저자인 임재수 박사는 “그동안 지질학계의 미스터리로 남아있던 적중-초계분지가 한반도 최초 운석충돌구로 확인돼 연구자로서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 추가 연구를 통해 적중-초계분지의 운석충돌 시기에 대한 정확하고 명확한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