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거리두기 3단계,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12-14 09: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청 중대본 회의 “효과 확신과 사회적 공감대 있어야, 신중한 검토 필요"

정세균 국무총리가 월요일인 1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겸 수도권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총리는 현재 주 3회(수·금·일요일) 주재하는 중대본 회의를 가능한 한 매일 주재하며 직접 방역 상황을 챙기고 가용한 행정력도 최대한 방역 대응에 투입할 예정이다.[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그 효과에 대한 확신과 사회적 공감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과감한 결정을 해 달라"는 발언을 염두에 둔 말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선제적으로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자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정부도 각 부처 및 지자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처럼 비상한 상황에서는 속도전이 핵심”이라며 “이미 밝혔듯이 정부는 향후 20일간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충분한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를 확보하고, 특히 확진자가 하루 이상 대기하시지 않도록 한분 한분을 빈틈없이 지원해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현재와 같은 확산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아무리 병상을 확보하더라도 우리 의료체계가 이를 감당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국민과 의료진이 지쳐 있음을 잘 알고있다”며 “확실한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기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마지막 고비를 넘지 못해 주저앉을 수는 없고, 희망을 가지고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실천으로 이 위기를 넘어서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최근 많은 확진 사례들에서 한 두 사람의 방심과 무책임한 행동이 가족과 친구, 동료를 통해 지역사회까지 엄청난 피해를 초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개개인의 책임의식이 매우 중요하다”며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법에서 정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선은 지금 시행하고 있는 강화된 방역수칙을 온 국민이 제대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