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웨어러블 경쟁력 강화 위한 '헬스 랩' 개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0-12-11 1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양한 운동 환경 시뮬레이션과 제품 내구성 테스트 진행

  • 차별화된 스포츠 건강 기술 확보해 스마트워치 경쟁력 강화

화웨이 헬스 랩의 경도시험.[사진=화웨이 제공]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가 10일 중국 시안에서 약 1100㎡ 규모의 건강 및 스포츠 과학 연구소 '화웨이 헬스 랩(HUAWEI Health Lab)'을 개관했다.

11일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에 따르면, 화웨이 헬스 랩은 이용자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혁신 연구소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헬스케어 사업부 소속 40명 이상의 연구원 및 개발자들이 근무하며 전세계 다양한 기업의 연구개발(R&D) 인력과 협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웨어러블 제품을 생산하고 사용자들의 보다 건강한 삶을 지원한다는 목표 하에 과학적으로 설계된 스포츠를 서비스하겠다는 방침이다.

화웨이 헬스 랩은 화웨이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군의 제품 신뢰성을 테스트하는 공간, 20가지 이상의 전문 연구 개발 장비를 통해 다양한 운동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최첨단 스포츠 건강 기술과 기능을 연구하는 공간 등 두 가지 구역으로 조성되어 있다. 25가지 유형의 내구성 테스트를 통해 화웨이의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을 엄격히 평가하고 해당 과정을 통과한 제품군만 출시된다.

◆스포츠 건강 과학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화웨이 헬스 랩

화웨이는 올해 3월부터 스마트 웨어러블 및 스포츠 건강 사업부의 기존 연구개발 인력을 통합하고 일련의 전문 연구 시설을 도입하는 등 화웨이 헬스 랩 출범을 위한 준비를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화웨이는 자사의 스마트 웨어러블 및 스포츠 건강 사업의 역량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선구적인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생산 및 전세계 소비자를 위한 프리미엄 피트니스 건강 관리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화웨이는 자사 내 글로벌 과학연구소 10여곳과 긴밀한 협업 및 연구개발 자원 통합을 통해 향후 국제 통합 스포츠 및 건강 연구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전 세계 및 각 지역의 스포츠 건강 분야 역량을 통합하여 혁신적, 선도적, 개방적인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충분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탄생한 정밀한 알고리즘과 간단하고 과학적인 운동 과정

화웨이 헬스 랩에서는 연구원, 개발자 및 실험자가 긴밀히 협력하여 광범위한 전문 연구 장비로 혁신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활동적이고 건강한 삶의 방식에 대해 연구한다. 화웨이 웨어러블 제품이 제공하는 편리한 건강 및 스포츠 사용자 경험은 화웨이 헬스 랩의 복합적인 연구개발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

예를 들어 화웨이 워치 GT2 프로에 탑재된 새로운 기능인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 모드(Golf Driving Range Mode)는 사용자의 스윙 포지션과 모션을 지능적으로 분석해 스윙 속도, 스윙 템포, 백스윙 시간, 다운스윙 시간 등의 전문적인 데이터를 기록한다. 해당 기능 실현을 위해 개발 단계에서 100명 이상의 골프 강사와 학생들을 모집해 2만 번 이상의 스윙과 2500세트가 넘는 실험을 거치며 전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또한 사용자들이 달리기 운동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5종 이상의 전문 장비를 활용해 운동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알고리즘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주행기능 개발·테스트 시스템을 구축했다. 올 한 해 동안 1만900시간의 러닝 데이터와 약 10만5000킬로미터의 주행 거리를 수집했는데, 이는 지구 두 바퀴 반에 해당하는 거리다.

화웨이는 이러한 연구 개발의 결과물인 알고리즘을 화웨이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국내에 출시한 화웨이 워치 GT2 프로와 화웨이 워치 핏에 적용되어 사용자는 해당 제품을 이용해 강화된 운동 데이터 측정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실험 장소 주변에는 광학 동작 캡처 시스템을 구축하여 9개 이상의 고속 적외선 카메라를 배치하여 보이지 않는 세부 사항까지 측정할 수 있게 하였으며, 해당 영상 캡처 주파수는 일반 카메라의 80배인 2000Hz에 달한다. 장소 밖에는 전문 워크스테이션을 설치하여 모든 종류의 수집된 스포츠 데이터를 연구원들이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화웨이 헬스 랩의 다이나믹 방수시험.[사진=화웨이 제공]


◆스마트 스포츠 경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혁신적인 연구 개발 실험 방법론을 구축하는 연구그룹

화웨이 건강 스포츠 연구소는 스포츠 및 인간 생리학, 훈련 및 체육, 스포츠 재활, 의학, 소프트웨어 공학, 알고리즘 공학, 생물 공학, 재료 하드웨어, 구조 설계 및 테스트 엔지니어링 등 각 분야의 전문가 40명 이상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함께 혁신적이고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구상하기 위해 교류를 통해 전문성을 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한 심장건강 연구 결과를 화웨이 워치 GT 시리즈에 최초로 적용하여 사용자가 소비자 가전을 통해 개선되고 혁신적인 모바일 건강 모니터링 기술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 화웨이 워치 GT의 1세대부터 화웨이가 자체 개발한 화웨이 '트루신' 심박수 모니터링 기술을 탑재하여, 사용자는 스마트 워치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된 화웨이 워치 GT2 프로 ECG(심전도) 모델은 고성능 심전도 센서를 탑재하여 심전도 추적이 가능한 웨어러블 기기로, 중국 국립의료제품관리국(National Medical Products Administration)에서 2급 의료기기로 인증 받았다. 화웨이는 화웨이 워치 GT2 프로 ECG 모델을 위해 중국 국가원격의료 및 인터넷의학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3차 의료시설에서 선정된 전문의가 심전도 해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부정맥에 대한 고위험성 초기 징후를 감지하여 사용자의 자율적인 심장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

화웨이 워치 GT2 프로 ECG 모델과 중국의학회는 화웨이 웨어러블, 화웨이 연구 혁신 플랫폼, 북경대 인민병원, 안전병원 등 3차 의료시설 연구원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혈관 건강 연구를 시작했다. 해당 전문 건강지침은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환자의 동맥경화 위험을 감지하는 심전도 및 PPG 센서 기반 스크리닝 기술이 적용된 첫 사례다.

◆엄격한 제품 내구도 테스트

제품 시험 엔지니어는 제품 신뢰성 시험 공간에서 기계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극한의 사용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고, 국가 및 국제 표준을 참조하여 화웨이 웨어러블 제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내구성 시험·방수 시험·배터리 수명 시험을 실시한다.

제품팀에서는 수백 건의 신뢰성 시험을 설계하였고, 이 중 4분의 1은 극한의 제품 내구성 시험으로, 화웨이 스마트 워치와 밴드 제품군에 해당 테스트를 반복해 시험하고, 통과하지 못할 경우 분해를 통해 분석하고 공장으로 보내 폐기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