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윤, 동반사퇴가 답?...정세균 총리, 文대통령에 "국정운영에 부담" 지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1-30 19: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 총리, 30일 문 대통령과 주례회동...추·윤 갈등 논의

  • 추 장관 거취 언급 없었지만...동반사퇴 메시지란 해석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첫 주례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동반 사퇴를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중은 파악되지 않았다. 다만 문 대통령도 추 장관과 윤 총장 간 갈등이 정부 국정 운영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린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진행된 주례회동에서 검찰개혁을 둘러싸고 극한으로 치달은 추 장관과 윤 총장 간 갈등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추 장관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정지를 명령했다. 이에 윤 총장이 집행정지 신청으로 맞불을 놓으면서 양측 간 대치는 극한에 달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윤 총장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징계 절차와 상관없이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자초한 만큼 자진 사퇴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정 총리는 또 검찰 내부에서 집단행동을 나서는 데 대해서도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공직자의 신분을 망각한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가 추 장관 거취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윤 총장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거론한 것 자체가 추 장관의 동반 사퇴가 필요하다는 의미라는 해석이 뒤따른다.

동시에 추 장관이 다음 달 2일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심의할 예정인 가운데 결론과 관계없이 정국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양측의 동반 사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문 대통령 역시 양측 갈등에 대해 "저도 고민이 많다"고 심경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동 이후 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공직자들을 향해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先公後私·공적인 일을 먼저 하고 사사로운 일을 뒤로 돌림)'의 자세로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어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지난 6일간 침묵해온 문 대통령이 이날 윤 총장과 검사들에게 쓴소리를 내놓은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또한 정 총리가 제기한 추 장관·윤 총장 동반 사퇴 필요성에 공감한 것이라는 판단도 뒤따르는 실정이다.

이에 이달 중 단행될 것으로 보이는 개각 대상에 추 장관도 포함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0일 점심식사를 위해 정부과천청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