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스마트 팩토리 혁신 '시화·반월 공단' 조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0-11-26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4차 산업시대 제조업 시화·반월 공단을 보다' 스틸컷. [사진=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는 대한민국 제조업의 미래를 모색하기 위한 특집 다큐멘터리 '4차 산업시대 제조업 시화·반월 공단을 보다'를 제작, 이달 30일 케이블TV 지역채널에서 방송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방송은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를 통해 제조업 혁신을 이룬 선진국 사례와 국내 최초로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로 지정된 시화·반월 공단에 입지한 제조 업체들의 변화상을 조명한다.

스마트 팩토리는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해 공장의 생산성 및 제품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 공장을 뜻한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국내 최초로 ICT 기술과 인공지능(AI) 데이터 기반 미래형 산업단지로 탈바꿈해 가고 있는 시화·반월 공단의 모습을 생생하게 다룬다. 시청자들은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자동차 공구와 너트를 생산하는 '프론텍'을 비롯한 다양한 제조업체의 혁신 사례를 볼 수 있다.

특히 지금까지의 '공장 자동화'가 효율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고용을 줄이는 부작용을 야기한 것과 달리, 협동 로봇을 활용하면서도 ICT 관련 지식집약적 직군을 증가시켜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상도 소개한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시화·반월 공단을 방송구역으로 하는 지역케이블 방송인 SK브로드밴드 한빛방송이 한국전파방송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자체적으로 기획·제작했다.

본방송은 오는 30일 저녁 10시에 안산·시흥·광명 지역 케이블TV인 한빛방송 지역채널 1번에서 방영한다. 방송 후 B tv, B tv 케이블, SK브로드밴드 지역채널 홈페이지 등에서 볼 수 있다.

최희재 SK브로드밴드 한빛방송보도제작국장은 "이번 다큐멘터리를 통해 국내 1호 산업단지인 시화·반월 산업단지는 물론 우리나라 제조 산업 분야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