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증빙서류도 온라인으로 신속 처리

김선국 기자입력 : 2020-10-27 08:42
중기부-국세청-행안부 손잡고 소상공인 적극지원

[사진=중소벤처기업부]

폐업 소상공인의 심적 부담을 완화하고 재기 지원을 위해 마련된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도 서류 제출 부담없이 온라인 신청만으로 신속 지급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7일부터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 편의를 위해 공통증빙서류(4종) 제출 없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이후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은 개인이 소상공인 확인서류를 비롯해 폐업사실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표준재무제표증명원, 상시근로자 확인 서류 등 4종 서류를 온라인 플랫폼에 업로드 방식으로 제출해야만 신청이 가능했다. 

중기부는 최근 국세청과의 협업으로 폐업 소상공인 자료를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됨에 따라 9월 25일 이후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폐업 소상공인 사전 선별→신청 안내 문자 발송→신청자 무서류 신청→익일 지급' 방식의 신속 지급 절차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또 신청 안내 문자를 받기 전 신청하는 폐업 소상공인은 직접 공통증빙서류(소상공인 확인서류, 폐업사실증명원)를 준비해 신청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최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행정안전부의 ‘행정정보 공동이용망’ 활용 권한을 신청하고, 이달 21일에 최종 승인을 받았다. 이에 소상공인들은 증빙 서류 제출 없이 온라인 신청서 작성과 개인정보제공 동의만으로 재도전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게됐다.

재도전 장려금 외에 소상공인 폐업 및 재기지원사업도 재도전 장려금 전용 플랫폼에서 일괄 신청이 가능하며 재도전 장려금 지급 대상자는 별도의 폐업 소상공인 확인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박치형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의 경우 그간 절차가 다소 복잡하다는 현장의 지적이 있었는데 이번 국세청과 행정안전부의 협조로 소상공인의 서류 제출과 관련한 불편을 거의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인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신청 절차에 애로가 없도록 살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컴패션_미리메리크리스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