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A] NUS, '입김만으로' 코로나 검사 장치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미즈 미유키 기자/ [번역] 이경 기자
입력 2020-10-21 15: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싱가포르국립대학(NUS)은 입김을 부는 것만으로도 단시간에 코로나 감염을 검사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했다. 왼쪽의 얇은 노즐부분에 입김을 부는 방식. (사진=NUS 공식 페이스북 동영상)]


싱가포르국립대학(NUS)은 20일, 입김을 부는 방식만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검사장치는 아시아 최초라고 한다.

이번 장치는 NUS의 스핀오프 기업 브레스오닉스(Breathonix)가 개발했다. 장치 끝의 노즐부분에 입김을 불면,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응용한 특수한 소프트웨어가 호흡에 포함된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분석, 약 1분만에 코로나 감염 여부를 판정할 수 있다.

싱가포르국립감염증센터(NCID)와 함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환자 1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실험에서는 검사 정확도가 90% 이상에 달했다.

현재 검사 정확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임상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상용화 계획이 수립되는대로 공항, 외국인 숙소 등에 설치해 코로나 검사에 사용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 감염을 판별하는 방법은 현재 코에서 검체를 채취하는 PCR 검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검사결과가 나오기까지 수 시간이 소요된다. 검체 채취시 불쾌감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번에 개발된 장치는 모든 사람이 간단하면서도 단시간에 검사를 할 수 있어 감염방지대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