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내일부터 2주간 전국 8000개 요양병원 방역 특별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10-21 0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3일부터 마스크 수출규제 해제 "정부, 수출지원 적극 나서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22일부터 2주간 전국 8000여곳의 요양병원 등에 대한 방역실태 특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최근 요양병원, 재활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병원에서의 감염 확산은 확진자 수와 치명률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역량에도 큰 손실을 초래한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이번 주부터 수도권 소재 요양병원 등의 입원환자와 종사자 16만명에 대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시작했다.

정 총리는 대형학원 운영 재개, 등교수업 확대 등에 따른 철저한 방역도 주문했다.

그는 "코로나 상황이 아직 확실한 안정세가 아님에도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한 학력격차 우려, 돌봄부담 가중, 코로나 우울 확산 등 대다수 학생과 학부모께서 겪고 계신 어려움을 고려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밀집과 이동을 반복하는 학교와 학원은 쉽게 집단감염이 일어날 수 있고 지역사회로의 전파 고리가 될 소지도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교나 학원에서 철저한 방역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일상으로의 복귀도 어렵게 될 것"이라며 "각 지역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학부모 공동체 등 지역사회 구성원이 함께 힘을 모아 현장 중심의 분권형 방역을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23일부터 마스크 수출규제가 해제되는 것과 관련 정 총리는 "최근 우리 기업이 수출한 KF-94 마스크가 미국 대선에서 개표 요원들이 쓰게 된다는 반가운 소식도 있지만, 우수한 품질을 가진 우리 마스크가 세계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아쉽다"고 했다.

그는 "불과 8개월 전, 마스크 한 장을 구하기 위해 긴 줄을 서야 했던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데 협력해 준 우리 기업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이제 정부가 수출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