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국고채 추가 매입, 시장 상황 보고 결정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0-10-14 1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한국은행이 당분간 계획된 국고채 매입 규모를 유지한다. 내년에 국고채 매입을 이어갈지 여부는 시장 상황을 보고 대응하겠단 방침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4일 금융통회위원회 회의를 마친 후 연 기자 간담회에서 “(국고채 매입을) 현재규모에서 유지하고 더 확대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한은은 지난 9월 올 연말까지 5조원 규모의 국고채 단순매입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재까지 매입 여력은 3조원이 남아 있다. 다만, 시장 상황에 따라 바뀔 변수도 존재한다.

이 총재는 “시장 상황이 바뀌면 그에 따라 탄력적인 대응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고채 매입을 내년까지 이어갈지에 대해서도 "내년의 실제 상황을 보고 필요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최근 금융시장 상황을 볼 때, 채권 매입 대상과 규모를 확대하는 본격적인 양적완화를 도입할 단계는 아직 아니라는 판단이다.

채권시장 수급 불균형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지는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선 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 집행을 위해 국고채가 발행된 점이 부담이로 작용할 거란 우려가 있었다.

이 총재는 “국내 채권투자에 우호적으로 작용했던 부분이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며 “다만 수급 불균형에 다른 시장 불안감이 발생할 여지는 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