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클리닉 난항:인터뷰] 김주형 아동병원협회 부회장 “정부 지원금 턱없이 부족…인건비도 안 나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10-1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클리닉 내 코로나19·독감 동시진단 장비 필요”

  • “감염 안전성 홍보 중요”

김주형 대한아동병원협회 부회장.[사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환절기·겨울철 인플루엔자(독감) 등 호흡기 질환 대유행에 대비해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참여 의료기관에 지급되는 정부 지원금을 증액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별도 치료공간을 마련해 진료실과 음압시설 등을 설치하고 전담 인력을 고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김주형 대한아동병원협회 부회장은 14일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를 위해 1억원을 지원받았는데 최소 1억5000만원을 추가로 투입해야 호흡기전담병원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코로나19와 증상 구분이 어려운 호흡기·발열 환자에 대한 일차 진료를 담당하는 곳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보건소 등에 장소를 마련해 지역 내 의사가 돌아가며 진료에 참여하는 ‘개방형 클리닉’과 민간 의료기관을 지정하는 ‘의료기관형 클리닉’이 있다. 정부는 클리닉 1곳당 1억원의 지원예산을 각 지자체에 교부했다.

하지만 정부 지원금 1억원으로는 제대로 된 시설을 갖추기 어렵다는 게 김 부회장의 설명이다. 김 부회장이 운영하는 전북 전주시 소재 다솔아동병원은 최근 ‘호흡기 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됐다.

그는 “2·3·4층이 병원인데 환자들의 동선을 분리하기 위해 1층에 따로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설치했다. (지원금을) 인테리어와 혈액검사 등 장비 구비에 썼다. 음압병동은 마련하지도 못했다. 최소 4명의 인력을 고용해야 하는데 코로나 상황에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가 크게 줄어 인건비도 안 나올 것 같아 우려된다”며 “호흡기전담병원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수준의 정부 재정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김 부회장은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코로나19와 독감 등 호흡기 질환을 동시 진단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열이 나 호흡기 질환 환자로 병원을 방문했는데 독감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오면 코로나 검사를 위해 선별진료소 등으로 환자를 보내야 한다. 그런데 코로나도 음성일 경우 환자는 다시 아동병원으로 보내진다. 이동이 많아지면 감염 위험이 높아지고,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의 피로감도 증가한다”고 했다. “아직 국내에선 동시진단키트를 사용할 수 없지만 코로나 장기화 속 클리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호흡기전담병원 내에서 코로나와 독감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 대응할 수 있도록 응급용 장비와 키트가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호흡기전담병원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해 정부 홍보의 중요성도 피력했다. 민간병원에서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운영하면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환자들이 내원을 꺼릴 수 있어 클리닉 설치를 기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김 부회장은 “아동병원은 환자의 80%가 호흡기 감염과 관련됐다. 아동병원이 코로나19 사태에서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활용되기엔 적절한 상황이지만 환자 감소가 우려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클리닉이 호흡기 질환에 대한 1차 진료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정부가 호흡기전담병원이 안전하다는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