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물류센터·시장·아파트...연이은 큰 불, 원인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0-10-12 0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담배꽁초, 냉동창고, 용접 불꽃 등 화재 원인 다양

  • 울산 삼환아르누보 큰 불, 발화는 3층 야외 테라스

8일 오후 울산시 남구 한 주상복합아파트에서 난 화재가 9일 오전까지 꺼지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8일 울산 남구 삼환아르누보 아파트에 큰 불이 나 주민 수십 명이 대피하고 부상자는 병원으로 이송됐다. 다행히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주민들 보금자리 수십 채가 검게 그을렸다.

올해 큰 불은 이번뿐만이 아니다. 올해 1월 26일 새벽 서울 중구 장충동 호텔 지하 1층 밸브실에서 큰 불이나 투숙액과 직원 등 약 600명이 대피했다. 화재로 인한 연기가 호텔 전 층으로 확산했으나 크게 다친 사람은 없었다.

물류센터 관련 화재도 끊이지 않았다. 지난 4월 경기도 군포 물류센터에서 일어난 화재는 소방서 추산 30억 원의 재산 피해를 만들었다.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사고 원인은 외국인 노동자가 버린 담배꽁초로 드러났다.

같은 달 29일 경기도 이천시의 한 물류창고 공사장에서도 큰 불이나 28명이 사망하고 10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고 원인은 지하 공사 현장에서 사용된 우레탄 폼이 유발한 유증기에 용접 불꽃이 튀면서 일어난 폭발이 불로 이어졌다.

석 달 뒤인 7월에는 용인의 한 대형 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해 5명이 숨지고 8명이 크게 다쳤다. 화재 원인은 시설관리업체 직원이 물탱크를 비우는 과정에서 전기 히터 전원을 끄지 않은 것이었다.

병원과 시장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장소에서도 불이 난 바 있다. 8월 전남 고흥군 윤호21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해 3명이 숨지고 27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합동 감식에서 1층 천장형 에어컨의 전선이 끊어진 흔적인 단락흔을 발견했다. 최근에는 지난 9월 추석을 열흘 가량 앞두고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 청과물 시장에서 큰 불이 났다. 새벽에 불이 나면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점포 9개가 전소되는 등 하루 만에 점포를 잃은 상인들은 추석을 앞두고 울상을 지었다. 시장 내 냉동창고에서 시작된 화재의 원인은 현재 국과수, 경찰, 소방이 현재 합동 수사 중이다.

한편,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 11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등과 함께 삼환아르누보 아파트 화재 현장 합동 감식을 진행했다. 울산지방경찰청 전담수사팀 소속 방경배 울산경찰청 과학수사계장은 “감식의 첫 번째 목적은 발화 원인을 규명하고 발화 부위를 특정하는 것”이라며 “오늘 감식에서 발화 부위는 3층 야외 테라스에 있는 나무 데크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오후 11시 7분경 지상 33층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일어난 화재는 다음날 오후 2시 50분경 완전 진화됐다. 사망자는 없었으며 경상자는 93명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