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新부동산 풍속도]올해는 발품 대신 손품팔까?…'온택트'로 팔도 임장 뽀개기

한지연 기자입력 : 2020-09-30 16:29
사회적 거리두기로 직접 방문보다 '온택트' 탐방 트렌드 확산 교통호재, 개발계획 등 미래가치 기대되는 지방 부동산 '주목해볼 만'

[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최장 5일간의 추석 연휴를 앞두고 내집마련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이었다면 귀성길에 고향 인근 부동산을 둘러보겠지만, 이번 추석에는 귀성객들의 발길을 자제하는 상황이라 고향 내려가는 길에 임장(부동산 현장 답사)을 나서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부동산 시장이 이슈화되면서 수요자들의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분양가상한제 시행은 물론 분양권 전매제한 지역이 수도권 일부 지역과 지방광역시까지 확대되면서 어느 지역에 관심을 가져야 할지 헷갈리는 상황이다.

올 추석에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직접 대면할 수 없게 되면서 발품 보다는 손품을 파는 '온택트 임장'이 대세가 될 전망이다. 온택트란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벌써 발빠른 온택트 임장족들은 교통 호재와 지역 개발, 부동산 정책을 되짚어보면서 연내 분양물량과 매치하느라 정신없는 추석을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이번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직접 현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만큼 손품을 통한 온택트 부동산 정보찾기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전매제한이 강화되면서 분양권 거래량은 줄어들겠지만, 새 아파트 선호현상이 여전한 만큼 개발 호재들을 중심으로 인근 브랜드나 대단지 아파트 분양으로 수요가 쏠릴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말했다.
 
◆온택트 임장은 새 트렌드...발품 대신 손품팔기 '대꿀팁'
 
먼저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주택 공급 관련 정보는 지난 23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부동산정책 정보 웹사이트 '정책풀이집'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정책풀이집은 주택시장 안정대책과 임대차 제도개선, 수도권 주택공급 등 주요 정책기조를 중심으로 세제·금융 등 부문별 정책 내용이 정리 및 게시돼 있다.
 
교통호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지난 10일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명칭을 변경한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살펴보면서 전반적인 사업개요와 함께 노선 이름, 사업구간 등을 확인해 현재 진행되는 전반적인 상황을 체크해 볼 수 있다.

지역 개발현황은 '도시계획정보서비스(UPIS)'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테고리 중 '내 땅의 도시계획'이란 메뉴에 들어가면 내가 보고자 하는 도시의 계획을 쉽게 열람해볼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원한다면 각 지역의 홈페이지에서도 개발 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개발안부터 보상, 준공 등 현재 진행 중인 사업과 마무리된 사업까지의 현황을 볼 수 있다. LH에서 운영하는 '시리얼(SEE:REAL)'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개발 호재 품은 '숨은 진주 찾기' 어디?
 
현재 서울 분양단지는 전무하지만 수도권에서는 최근 관심을 끄는 알짜 단지들이 있다. 현대건설은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지구 5블록에 짓는 '힐스테이트 고덕'을 10월 분양한다. 전용면적 84·101㎡, 총 80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강일IC를 통해 서울 외곽순환도로, 올림픽대로로 진입할 수 있으며 지하철 5호선 연장에 따른 강일역이 연말부터 운영된다.
 
롯데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토당동 251-12번지 일대에서 '대곡역 롯데캐슬 엘클라씨'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834가구 중 254가구가 일반분양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철 3호선·경의중앙선 환승역인 대곡역과 경의중앙선 능곡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GTX-A(2023년말 개통)와 서해선(대곡~소사)도 예정돼 향후 쿼드러플(4개) 노선이 구축된다.
 
지방이지만 다양한 개발 호재가 있는 단지도 있다. 금성백조는 11월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읍 대구테크노폴리스 RC블록에서 주거복합단지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센트럴'을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35층, 전용면적 99~152㎡, 총 894가구의 아파트로 조성되며, 단지 내에 프리미엄 상업시설인 '애비뉴스완'이 함께 공급된다.

이 단지는 향후 초역세권 단지로 거듭나면서 탁월한 교통여건을 누릴 수 있다. 인근에 서대구역~달성군청~테크노폴리스~대국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대구산업선 테크노폴리스역이 조성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대구산업선을 이용하면 향후 테크노폴리스역에서 서대구역이 있는 대구시내까지 20분 대로 이동할 수 있다.
 
대창기업은 충청남도 아산시 용화남산2지구에서 민간임대 아파트 '용화남산 포레시티 줌파크'를 11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4층, 전용면적 75~84㎡, 총 763가구의 이 단지는 도시개발사업인 아산 용화남산지구의 첫 분양 물량이다.

아산 용화남산지구는 21만2845㎡(1지구 16만3830㎡, 2지구 4만9015㎡) 부지에 총 2600여 가구를 수용하는 미니신도시급으로 조성되는 만큼 일대의 개발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주거 및 교통, 녹지, 공원시설 등이 계획돼 있으며, 아산시 중심생활권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친환경 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은 경상북도 구미시 원평1구역 주택재개발사업(원평동 330-2번지 일원)을 통해 '구미 아이파크 더샵'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상 최고 42층, 12개 동, 전용면적 39~101㎡, 총 1610가구 중 1314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구미시에 공급되는 첫 번째 ‘아이파크 더샵’ 브랜드 아파트이며 원평2구역, 원평3구역 등 정비사업 가운데 가장 먼저 공급되는 단지다. 지역내 최고층 설계가 적용되며, 단지 내에는 약 1만6000㎡의 테마형 조경공간이 갖춰진다. 삼성전자와 LG전자, LS전선 등 기업체가 들어선 구미국가산업단지로의 출퇴근도 용이하다.
 
호반산업은 충청남도 당진시 수청동 수청2지구 RH-2블록에서 '호반써밋 시그니처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2개 동, 총 998가구이며,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만 구성된다.

당진시청이 인근에 위치해 있고, 롯데마트, 롯데시네마(예정), 당진국민체육센터, 당진문예의전당, 당진시립중앙도서관 등의 편의시설이 가까워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 공원 용지가 계획됐으며, 인근에 현대제철, 석문국가산업단지 등의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성이 우수한 편이다.
 
앞서 소개한 단지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는 만큼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들어가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2020리얼블록체인포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