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2일 유엔총회 화상 기조연설…한반도 평화 지지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9-17 11: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뉴욕서 개최 9번째 순서 예정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75차 유엔총회에서 ‘화상 기조연설’에 나선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22일 유엔총회 첫날 9번째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라며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 위기 상황 극복과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연대와 협력을 강조하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관심을 당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전 녹화된 문 대통령의 화상 기조연설 공개 시점은 현지 시각으로 22일 오후 1시, 한국 시각으로는 23일 오전 2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총회엔 총 193개 회원국 가운데 120국 국가 원수와 53국 정부 수반 등 173명의 정상급 인사가 화상 연설 형식으로 참여한다.

강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은 앞서 21일 유엔 75주년 기념 고위급 회의에도 참여한다”면서 “회의에선 한국·멕시코·인도네시아·터키·호주 등 5개 중견국 협의체 믹타(MIKTA)의 의장국 정상 자격으로 대표 발언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믹타 출범 이후 의장국 정상이 국제무대에서 대표발언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문 대통령은 대표 발언을 통해 유엔이 그간 국제사회 평화와 발전에 기여한 점을 평가하고, 코로나를 비롯한 인류 공동의 과제 대응을 위해 유엔 중심 다자협력을 증진해나가겠다는 5개국의 기여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라고 했다.

다만 청와대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ᅟᅧᆫ재 남북 관계 교착 속에 북·미 간의 대화 재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