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브랜드, 사이즈도 중국인 취향대로… 코로나로 더 커진 中영향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9-15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글로벌 명품브랜드 중국인 입맛 맞춘 서비스 내놔

  • 코로나19 이후 매출 타격 입자 중국 시장 의존도 높아져

[사진=인민망]

이탈리아 명품 시계브랜드 파네라이는 최근 브랜드의 고유 디자인인 오버사이즈 수준의 큰 직경 60mm의 베스트셀러 제품 사이즈를 38mm의 작은 버전으로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 작은 시계를 선호하는 중국인 소비자 취향에 맞춘 것이다.

중국 경제전문 매체 차이신은 이 같은 명품 브랜드의 변화는 명품 시장에서의 중국 영향력을 방증한다고 해석했다.

실제 파네라이처럼 오래된 브랜드의 가치관이나 고유관행을 깨고 중국인 소비자 입맛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명품 브랜드는 수두룩하다.

프랑스 대표 명품업체인 루이비통은 최근 중국 라이브커머스 전용 플랫폼을 통해 자사 제품을 판매했다. 온라인 판매를 소규모로 진행하고, 면세점,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을 주요 유통 채널로 선호했던 루이비통에겐 이례적인 조치다.

디올 역시 지난 7월 중국 상하이에서 온라인 70주년 브랜드 상품 회고전을 개최했다. 스위스 시계 브랜드들도 이달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통해 세계 최고급 손목시계 전람회를 열 계획이다.

영국 명품 브랜드 버버리도 지난 7월 31일 중국 텐센트와 협력을 통해 명품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매장을 열었다. 중국 선전에 문을 연 버버리 소셜 리테일 매장은 실제 매장과 소셜 공간을 오갈 수 있는 인터랙티브 경험이 가능하다.  

최근 중국의 대세 쇼핑 트렌드가 온라인과 라이브커머스라는 점을 활용한 것이다.

이들이 중국 소비자 취향과 소비 패턴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유는 막강한 중국의 소비력 때문이다. 글로벌 컨설팅기업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명품 시장이 지난해 대비 45%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반해, 중국 명품 시장 규모는 1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실제 루이비통의 전략 변화도 곧바로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 루이비통의 지난 2분기 중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다.

이 같은 매출 확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위기를 맞고 있는 명품 브랜드에겐 ‘단비’다. 대다수 명품 업체들은 코로나19로 무용지물인 면세점 채널과 오프라인 매출 급감으로 부침에 시달렸다.

파네라이의 장마르크 폰트루에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중국은 파네라이의 1위 소비국이 될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중국 시장이 얼마나 막강한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중국시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네라이는 오는 3월까지 베이징과 상하이 등에 8개 매장을 추가로 열고 중국 시장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