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들 국시 거부 진짜 이유는 '선발대 때문' 靑 청원 하루 새 5만 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0-09-11 09: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의대생들이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해 의사 국가고시(국시) 거부를 지속하는 가운데, 그동안 국시에서 조직적인 부정행위가 이뤄졌다는 청원이 제기됐다.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의대생 국가고시 선발대의 실체를 조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일반 시민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의대생들의 국시 거부는 단순히 정부의 의료정책에 불만을 품은 것이 아니라 '선발대'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서 선발대는 시험을 먼저 본 후 시험 문제를 복원해 일종의 커닝 역할을 해주는 이들을 말한다.

청원인은 "일종의 커닝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시험 순서가 가장 마지막으로 미뤄져 의대생들은 시험에서 떨어질 걸 우려해 국시를 치르지 못한다는 내부 폭로를 듣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의대가 공정성을 훼손한다며 반대했던 의대생들이 정작 국시는 커닝을 하고 있었다는 폭로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이들의 이중적인 태도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앞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국시 응시자 대표단 공지'라는 제목의 전달사항이 공유돼 의대생 국시 선발대 논란에 불을 지폈다. 해당 공지를 보면 "국시원은 아직도 가장 고생하고 있는 선발대의 일정을 맨 뒤로 미루고, 3주 차부터는 일제 일정 조정을 하지 않는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며 선발대를 언급했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공지에 등장하는 선발대를 지적하며 "시험 순서에 집착하는 이유가 결국 시험 복기 때문이 아니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청원인은 말미에 "선발대가 있는지와 이들을 통해 커닝이 이뤄지는지 전수조사를 해달라"며 정부와 보건복지부에 요청했다. 또 "(선발대의) 실체가 확인된다면, 관련 의대생들과 의사들을 처벌해달라"고 했다. 해당 청원은 하루 만에 5만여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한편, 김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교수는 선발대 논란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김 교수는 지난 8일 YTN 뉴스에서 "실기시험은 정맥주사를 놓거나 기도 삽관을 하는 의학적인 술기와 모의환자를 문진하고 진찰하는 시험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며 "어떤 술기를 볼 것인지, 어떤 증상을 가진 모의환자로 시험을 볼 것인지 모두 공개가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약 80개 문항이 공개돼 있고 학생들은 그중에서 12개 정도의 문항이 무작위로 뽑힌 것에 대해 시험을 본다. 그래서 먼저 시험을 본 학생의 문제와 나중에 시험을 본 학생의 문제가 같지 않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