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5G 망 가상화' 상용화 위해 삼성·HPE·인텔과 초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0-09-10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텔레콤 로고 이미지. [사진=아주경제 DB]


SK텔레콤은 삼성전자, 휴렛패커드 엔터프라이즈(HPE), 인텔과 함께 '5G 네트워크 가상화' 상용화를 위한 글로벌 '초(超)협력' 체계를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4개사는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5G망 가상화 기술부터 표준 프로세스 수립, 가상화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기술 개발까지 폭넓게 협력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이통사 누구나 손쉽게 5G망에 가상화 프로세스를 도입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히 5G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뜻을 모아 5G 핵심 네트워크인 코어망을 가상화하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네트워크 혁신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5G 네트워크 가상화는 통신사가 신규 통신서비스를 위해 개별 하드웨어를 각각 설치하는 대신 범용서버에 여러 통신장비 기능을 소프트웨어 형태로 구현하는 방식이다. 통신사의 차세대 5G 서비스 도입 소요 시간이 단축돼 고객은 신규 서비스를 더 빨리 즐길 수 있다.

이들은 각 사가 보유한 가상화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서버 장비 등을 상호 연동해 차세대 5G 네트워크 가상화 플랫폼의 글로벌 상용화를 목표로 표준 프로세스를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텔은 차세대 '제온(Xeon)' 프로세서, 이더넷 네트워크 어댑터, SSD 등 신규 기술을 공유하고, HPE는 가상화 서버인 '프로라이언트(ProLiant) 서버'를 삼성전자에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의 5G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코어망 등 핵심 네트워크에 검증 단계를 거쳐 상용망에 연동할 예정이다.

강종렬 SK텔레콤 ICT Infra센터장은 "글로벌 협력을 통해 차세대 5G 네트워크 가상화의 상용화 기반을 충분히 마련했고, 향후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네트워크 가상화를 위한 신기술을 지속해서 개발해 미래 통신 서비스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