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언론탄압' 지적에…中 "날조된 주장" 반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0-09-09 2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외교부 논평…"美, 먼저 중국 기자 취재 방해"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AP·연합뉴스]

중국 당국이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고 있다는 미국의 지적에 "날조된 문제"라며 날을 세웠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이 수년간 외신의 언론의 자유를 억압해 왔다는 미국 당국의 지적에 대해 평론을 요구받고 "날조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자오 대변인은 "미국 당국의 주장은 완전히 날조된 것이고, 전형적으로 남을 현혹하는 행위"라며 "미국의 지적하는 문제는 근본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의 (중국 기자 비자 거부)에 맞서 이뤄진 반격 조치 외에 중국 주재 미국 언론 중 어느 곳도 언론의 자유를 침해받은 적이 없다"며 "중미간 언론 영역에서 일어난 갈등의 원인은 미국에서 시작한 것이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은 어쩔 수 없이 정당한 반격을 한 것뿐"이라며 "이에 대해 미국은 분명하게 이해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중국 기자를 인질로 삼아 또다시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며 "미국은 끊임없이 중국 기자의 정상적인 취재 활동에 대해 압박을 가하고 심각한 방해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외신기자협회는 7일 성명을 통해 월스트리트저널, CNN, 블룸버그 등 최소 4개 매체 소속 중국 주재 기자 5명의 기자증이 갱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국 당국은 미국이 먼저 중국 취재진에 대해 부당한 대우를 하고 있다면서 반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