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 된 서학개미] 미국 다음은 중국 주식··· 차스닥 진출하는 동학개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예신 기자
입력 2020-08-21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학개미들은 최근 들어선 중국과 홍콩 주식으로도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미국증시의 급등으로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은 신흥국의 주식으로 눈길을 돌린 것이다.

20일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7월 한 달간 개인 투자자들이 사들인 상위 50개 종목 중 중국과 홍콩에 상장된 주식은 15개로 전체의 30%에 달했다. 지난 6월 매수 상위 50개 종목 중 중국과 홍콩에 상장된 주식인 4개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관심도가 크게 늘었다.

매수 규모도 훨씬 증가했다. 국내 투자자들은 홍콩과 중국 상장 주식을 6778억원을 순매수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460억원 대비 약 2배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작년 한 해 동안 중국 주식 순매수 금액인 5285억원을 이미 넘어섰다.

가장 인기가 있는 종목은 중국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인 SMIC이다. 올해 들어 지난 18일까지 국내 투자자들은 SMIC을 약 5335억원을 매수했다. 또 선난써키트, 핑안굿닥터, 알리바바그룹 홀딩스 등이 인기 있는 종목이다.

투자자들의 중국, 홍콩의 증시 입성은 코로나19 이후 2000대 후반에서 지지부진한 장세를 이어왔던 상해종합지수는 지난달 3000대를 돌파한 이후 최근 3360선 전후를 등락 중이다. 항셍 종합지수와 홍콩H지수 역시 지난 6월 말을 기점으로 우상향을 기록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도 중국 등 신흥국 주식의 투자를 긍정적으로 봤다. 쩡단밍 한화자산운용 팀장은 "중국 빠른경제 회복세, 시장의 풍부한 유동성, 사용가능한 재정·통화 정책들, 합리적인 밸류에이션을 고려했을 때 단기적으로는 조정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긍정적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비대면 기술 관련 섹터를 유망할 것으로 봤다. 쩡단밍 팀장은 "디지털 인프라인 인터넷 데이터 센터(IDC)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5세대 이동통신(5G)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높다"라며 "중국 IDC 시장은 3대통신사들이 약 절반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향후 중국에 제3자 독립업체가 증가한다면, 발전 공간이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