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文대통령 ‘집값 상승세 진정’ 발언…“최근 한달 간 실제로 둔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8-11 1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정원 자료 근거로 제시…野 공세 반박

  • “집값 안정 정책의지 표현…지켜봐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긴급점검회의에서 복구 현장에 있는 장관 및 시민들로부터 영상을 통해 현장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집값 상승세 진정’ 발언에 대한 야권의 비난 공세에 대해 “최근 한 달 동안 집값 상승률이 둔화한 것은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가 근거로 제시한 데이터는 한국감정원 자료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7월 6일 발표된 주택가격 상승률은 0.11%였다”면서 “나흘 뒤 7·10 대책이 나왔고 7월 13일 발표된 상승률은 0.09%였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후 7월 20일에는 0.06%, 7월 27일에는 0.04%로 나타났고, 이달 3일에도 상승률은 0.04%를 기록했다”면서 “실제로 상승률이 둔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선 지난 10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수보) 회의에서 “과열 현상을 빚던 주택 시장이 안정화되고, 집값 상승세가 진정되는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면서 “앞으로 대책의 효과가 본격화되면 이런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야권의 비판을 받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 달 동안의 추세와 정책입법 패키지의 완성 등의 상황을 고려하면 상승률은 더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지켜봐 달라”면서 “문 대통령의 발언은 집값 안정에 대한 정책의지를 강조한 표현”이라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