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열릴까...'경제 살리기' 내건 아베 정치인생도 끝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0-07-24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림픽 개최 취소 시 아베 조기퇴진 관측도 나와

내년 7월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 개최 성사 여부에 아베 신조 총리의 운명이 달렸다. 코로나19가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회를 개최할 경우 아베 총리가 중도 사임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올 정도다. 최근 일본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더 매서워지고 있어 올림픽 성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사진=AP·연합뉴스]


24일 지지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대회를 1년 앞두고 개최 준비가 한창이지만, 애초 기대했던 경제 효과를 얻기는 힘들 것이라는 목소리가 일본 정부 안에서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올림픽 개최로 경제 성장에 추진력을 얻고자 했던 아베 총리의 계획이 무산으로 돌아갈 수 있다. '경제 살리기'를 앞세운 아베 내각이 사면초가에 빠질 수 있다는 얘기다.

자민당 내에서는 올림픽 취소설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한 자민당 의원은 "올림픽은 할 수 없을 것이다. 취소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개최 여부를 최종 판단하는 시기는 내년 3월이지만,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고 있는 데다가 백신이 언제 개발될지 확신할 수 없어 올림픽이 취소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올림픽이 좌초될 경우 아베 총리의 집권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 익명의 일본 정부 관계자는 "올림픽을 개최하지 못하면 사퇴하는 게 좋다"며 "올림픽이 없어지면 정부의 앞으로의 목표가 모조리 사라지는 셈이다. 그런 상황에서 정권을 계속 유지하는 건 너무 끔찍하다"고 말했다고 지지통신은 전했다.

교도통신 역시 올림픽 개최 여부가 아베 총리의 정치 인생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했다. 통신은 "올림픽이 취소될 경우, 아베 총리가 내년 가을 자민당 총재 임기 만료를 기다리지 않고 퇴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코너에 몰리자 아베 총리는 전날 코로나19 대책본부회의에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위해 선수와 대회 관계자 입국 조치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올림픽 개최가 불투명하다는 우려를 줄이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일본 내 코로나19 상황도 아베 총리에게 좋지 않게 흘러가고 있다. 23일 NHK의 집계에 따르면 일본 내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981명을 기록했다. 최근 일주일 사이에 4000명 넘게 늘었다. 감염 확산이 가장 빨랐던 지난 4월 초·중순에 기록한 3000명대를 훌쩍 웃도는 수준이다. 누적 확진자는 2만7982명까지 늘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